ADVERTISEMENT

[새해에 뛴다] 한국선물거래소 차건호 팀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3면

부산진구 범천1동 한국선물거래소는 새해 들어 활기가 넘치고 있다. 직원들의 표정이 밝아졌고 의욕이 넘쳐 보인다.

올 초 KOSPI 200(주가지수 선물.옵션)이 한국선물거래소로 이관, 선물시장이 일원화 하자 "숙원이 풀렸다"며 분위기가 고무돼 있다.

선물인 KOSPI 200은 그동안 현물시장인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돼 왔다. 한국선물거래소는 1999년 설립 이후 반쪽 기능 밖에 하지 못했다. 당연히 직원들도 위축돼 있었다.

'4년 체증'을 푼 올해 한국선물거래소는 '세계적인 선물도시 도약의 원년'으로 정하고 경쟁력 확보에 전력투구 하고 있다. 목표는 세계 5대 선물시장 진입.

시민들에게 선물시장을 홍보하고 투자 분위기를 만드는 일도 열심이다.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뛰는 사람 중에 차건호(47.사진) 통합전략팀장도 있다. 그는 무엇보다 선물시장 저변확대에 에너지를 쏟아 붓고 있다.

우선 시민들의 선물상품 이해를 높이기 위해 '부산지역 선물 교육단'을 운영하고 있다.

열 명의 선물거래 전문가들로 꾸려진 선물교육단은 선물개념.거래절차.시장동향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한국선물거래소(051-630-1135)와 홈페이지(www.kofex.com)를 통해 신청을 받고 있다.

"개인.단체.학교 등에서 요청하면 어디든 달려갑니다.반상회 자리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개인별로 신청할 경우 효율성을 위해 여러 명을 모아 교육합니다."

그는 '선물시장은 어렵다'는 선입견이 선물시장 일반화의 장애물이라고 진단한다. 그래서 그는 쉽고, 재미있게 선물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힘을 쏟을 각오다. 지난해부터 호응을 얻고 있는 대학생 선물교육도 한층 강화할 생각이다. 올해 외국시장에 KOSPI 200의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도 그의 몫이다. 그는 요즘 상반기의 가장 큰 행사로 잡혀 있는 유럽.미국 로드쇼 성공을 위해 아이디어를 짜고 있다.

4월 선물시장 개장 5주년 때는 '국제 파생상품 콘퍼런스'를 개최해 국내외에 선물시장 일원화를 알릴 예정이다. "KOSPI 200은 이미 세계적 상품으로 인식돼 있어 해외 투자자 유치에 적지않은 성과가 기대된다"는 그는 "이번 행사를 잘 치르면 부산이 국제금융 도시 이미지를 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선물거래소가 KOSPI 200, 국채선물 위주로 편중돼 있다는 지적이 있다"며 "장단기 금리선물, 스왑, 유로화 선물 등 금융선물과 함께 가솔린과 원유 등 상품선물의 개발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위험관리수단을 제공하는 선물상품을 토대로 여러 금융상품이 개발 예정"이라며 "앞으로 선물 지식 없이는 금융시장과 첨단 재테크 수단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차 팀장은 "한국선물거래소가 상품 수나 거래대금 면에서 독일 유렉스, 시카고 상업거래소에 비해 취약한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고객중심의 시장 운영과 국제화를 체계적으로 밀고 나가면 세계 5강 진입이 가능하다"고 확신하고 있다. 한국선물거래소 직원들은 달력에 '꿈은 이뤄진다'는 말을 적어 놓고 있다.

김관종 기자

*** 선물거래란

선물거래는 미래의 가치를 사고 파는 것이다.수량.규격 등이 표준화 한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현재 시점에서 정한 가격으로 미래의 일정한 날에 주고 받을 것을 약속하는 계약이다.

매매 계약이 이뤄지는 시점에서 대금을 지불하고 거래 대상물을 주고 받는 현물거래와 차이가 난다. 선물거래는 거래 대상에 따라 원유.콩.옥수수 등 상품 선물거래와 환율.금리.주가지수 등 금융 선물거래로 구분된다.

옵션이란 옵션매도자가 옵션매수자에게 특정 날짜(최종거래일)에 정한 가격(권리행사 가격)으로 유리한 상황에서만 특정 대상물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이다.

옵션매수자는 이러한 옵션(권리)에 대한 대가로 옵션매도자에게 옵션프리미엄이라는 일정 금액을 지불한다.

1996년 5월 상장된 코스피200선물과 97년 7월 상장된 코스피200옵션은 세계 최고 수준의 거래량을 자랑하는 파생 상품으로 성장했다. 연간 거래량(2003년 6월 기준)으로 볼 때 코스피200선물은 세계 모든 선물상품 중 9위, 코스피200옵션은 세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차건호 팀장은>
-1959년 서울생
- 80년 서울대 경제학과 졸
- 96년 美미네소타대 경제학과 박사과정 수료
- 99년 한국선물거래소 상품개발팀장
-2000년 시장운영팀장
- 02년 시장감리팀장
- 03년 인재개발팀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