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서스 LS460에는 적외선 감지센서가 있어 뒷좌석 탑승자 체온이 높으면 에어컨 온도를 낮춰 강하게 트는 등 자동 온도조절을 하는 에어컨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또 네 개의 의자에도 센서가 있어 체온에 따라 자동으로 의자에 설치된 송풍시스템이 작동한다.
메르세데스벤츠 뉴 제너레이션 E클래스는 차량 실내 네 구역을 각각 다른 온도로 설정할 수 있는 지능형 에어컨을 지녔다. 네 개의 햇빛 센서가 각 좌석에 들어오는 햇빛 각도까지 고려해 햇빛이 강한 쪽에 좀 더 차가운 공기를 보내는 방식으로 실내온도를 조절한다.
혼다 레전드는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정보에 의해 햇빛 방향을 판단해 차량 좌우의 온도나 풍량을 조절하는 냉방 시스템을 갖췄다. 같은 방향으로 장거리 이동 시 냉방에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차 안으로 들어오는 복사열을 차단해 실내 온도가 올라가는 현상을 막는 기술을 적용한 차도 나왔다. 푸조 407HDi의 앞 유리는 열전도를 막게 돼 있어 직사광선을 차단한다. 에어컨에는 실내의 불쾌한 냄새를 정화시키는 참숯 필터가 달려 있다.
랜드로버 올 뉴 프리랜더2의 선루프는 특수 설계된 유리를 사용해 햇빛은 받아들이고 열기는 차단한다. 비가 올 때 차 안 습기를 조절해 주는 실내 습도 센서가 달려 있다.
인피니티 M시리즈는 자외선을 감소시키는 특수 유리를 사용함은 물론 통풍구를 통해 바람이 앞유리로부터 천장을 타고 흐르도록 해 탑승자의 얼굴이나 손에 찬바람이 직접 닿지 않게 하면서 실내 온도를 떨어뜨린다.
국산차 역시 좌석별로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등 첨단 에어컨 시스템을 갖췄다.
현대자동차의 베라크루즈는 실내를 세 구역으로 나눠 온도를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운전석과 조수석은 센터페시아에 있는 에어컨(사진)을 통해 각각 다른 온도로 냉방할 수 있고, 뒷좌석은 별도의 리어에어컨 시스템을 통해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뒷좌석 냉방 기능이 약하다는 기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찬바람이 나오는 에어벤트를 천장에 네 개, 좌우 앞문과 뒷문 사이의 기둥에 각각 설치했다.
쌍용자동차의 뉴체어맨에는 2단계로 강약 조절이 가능한 통풍 시트가 있다. 시트 내부에 있는 두 개의 선풍기가 바람을 일으켜 시트 표면의 온도와 습도를 떨어뜨린다.
문병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