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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바람속 소비위축/침체 경기 맞물려/의류·가전·음료 등 매출격감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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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7면

◎자산 소득감소·임금인상 억제 영향/회식자리 줄어 쇠고기 소비도 감소
경기침체에 따른 내수부진에다 새정부의 개혁바람까지 맞물려 사치성 소비재는 물론 의류·가전·음료 등 전반적인 소비사장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
백화점의 경우 매출액이 해마다 20% 이상 늘었으나 지난 1∼2월중 매출액 증가율이 10%선에 그쳤으며 가전제품은 올들어 3월 현재까지 판매액이 지난해 같은기간의 80%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가전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수년간 냉장고·컬러TV 등 덩치가 크고 값비싼 가전제품이 많이 팔렸으나 요즈음엔 값싸고 작은 제품이 그나마 버텨주고 있다』고 말했다.
식품업계 역시 「사정」에 몸을 움츠린 공무원들은 물론 일반 기업인들의 외식모임까지 줄어들어 어려움을 겪고있다.
대표적인 식품업체인 미원측은 『예년같으면 매출액이 15∼20% 늘어나야 하는데 올해는 물동량이 전혀 늘지않고 있다』며 『음식점 불황으로 물건이 안팔리자 대리점에서 자금회전을 위해 정상가격 이하로 싸게 팔아치우는 덤핑사례가 늘고있다』고 밝혔다.
또 경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쇠고기 소비는 올들어 18%나 감소했고 회식자리가 줄어들면서 농산물 소비가 감소,농민들에게까지 소비 위축여파가 불어닥치고 있다.
서울 압구정동 속칭 「로데오거리」외국 유명의류 판매업소의 경우 하루 매출액이 지난해 5백만원에서 최근 2백만원으로 떨어져 이문이 박하더라도 백화점에 위탁매매 하는 사례가 늘고있으며 관광업계도 예년같으면 벌써 예약이 끝나 4월1일부터 성수기에 들어가는데도 4월 예약률이 50%를 밑돌고 있다.
관련업계는 부동산가격 안정,주가·금리하락에 따른 자산소득 감소와 임금상승률 둔화로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정부의 부정부패 추방운동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고 수요증가에 대비,생산을 확대해야할 봄철인데도 재고 소진 대책마련 등 「한파버티기」채비를 하고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소비위축 현상이 장기화돼 하반기 이후에나 경기회복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신제품 개발이나 경쟁사 시장을 빼앗는 등의 적극적인 전략을 짜고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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