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상사ㆍ동료 쿨하게 대하는12가지방법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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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이 직장 상사로 부임해왔다면? 아니면 새 부서에 발령받아 가보니 자신이 청일점이라면? 당신은 여성과 함께 일하는 기술부터 연마해야 한다. 남성과 여성은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이 다르다. 그렇다면 업무에 대해 접근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른가?

남성과 여성의 역할은 계속 발전해 수렵자(또는 채집자) 대 조리사(또는 동굴청소부)의 이분법에서 크게 벗어났다. 하지만 아직도 약간의 선입견은 남아있다. 여성이 아무리 야망이 크고 공격적이고 자기 주장이 강해도, 양육과 문제 해결의 이미지를 쉽게 지울 수 없다. 이에 반해 남성은 일반적으로 목표지향적이며 경쟁심이 강하다.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1. 대화에 시간을 투자하라

남성은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해 대화한다. 물론 여성도 대화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는다. 하지만 여성은 대화를 대인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사용한다. 만일 여성 상사가 잡담을 걸어올 때는 아무리 바빠도 대화에 참여하라. 수다 떨면서 시간을 허비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에 대한 보상은 잃어버린 시간보다 훨씬 크다.

2. 듣는 법을 배워라

적극적으로 듣는 기술을 개발해야 실제로 들은 것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남에게 전해들은 정보나 중요한 사항은 직접 물어서 확인하라. 여성은 동료가 자신의 얘기에 귀기울이지 않아 제대로 알아듣지 못했던 일은 두고 두고 기억한다.

3. 말을 조심하라

신중하게 말하라. 무심코 아무렇게나 말을 내뱉는 일이 반복되면 얼마 못 가서 당신은 걷잡을 수 없는 논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될 것이다. 불쾌하거나 성적인 농담을 조심하라. 본인이 따로 말하기 전까지는 임신 같은 주제는 입밖에 꺼내지도 말라.

4. 조심스럽게 비판하라

화가 나서 비난을 퍼붓기 전에 다시 한번 생각하라. 야단칠 때는 사람이 아니라 일에 대해 언급하라. 인사 고과 때는 개선을 필요로 하는 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지적하라. 여성은 종종 비판을 인신공격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대립각을 세워 접근하면 안 된다. 문제가 있는 부분만 적시해야 하고 약간의 긍정적인 얘기와 칭찬도 곁들여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너그럽게 대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생산성이 떨어지거나 고객 서비스가 엉망인데도 보아 넘기라는 얘기는 아니다. 문제를 가능하면 긍정적이고 건설적으로 풀어나가라는 것이다.

5. 사소한 일에 신경을 쓰라

일반적으로 사생활에 대해 물어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행동이다. 하지만 (여성) 상사나 동료가 자신의 자녀 얘기를 자주 한다면 종종 자녀의 이름을 불러가며 안부를 물어보라. 자상한 부분에까지 관심을 보여주면 자신을 존중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친목을 위한 대화와 업무 성과에 대한 의견 교환을 균형있게 섞어 가는 게 좋다. 하지만 너무 개인적인 질문은 곤란하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무엇 때문에 월차를 내려고 하죠?"

6. 결정을 유보하라

여성은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일을 서둘러 결정하려고 들지 말라. 당신의 새 (여성) 상사는 이미 결심을 했더라도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물어볼 가능성이 있다. 많은 여성과 함께 일한다면 이 방법을 써보라. 팀웍이 훨씬 좋아질 것이다.

7. 유대 관계를 맺어라

고독을 즐기는 사람이나 핫도거(제멋대로 행동하고 튀는 행동을 즐기는 사람)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잠재적 능력을 발전시켜주면서 멘토 역할을 하는 사람이 여성 상사에게 감동을 준다. 사람들의 감정과 재능을 인정해주라. 여성은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는데 매우 뛰어난 수완을 발휘하기 때문에 그 재능과 직관력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주라.

8. 신체적 특성이 아닌 재능을 존중하라

직장 동료에게 섹시하다고 절대 말하지 말라. 의상, 향수, 헤어스타일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조차 성희롱 취급을 받을 수 있다. 성차별주의자로 오해받을 수 있는 어떤 말도 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남자에게 하고 싶지 않은 말이라면 여성에게도 하지 말라.

9. 솔직하게 말하라

가능하면 언제든지 정보를 함께 나눠라. 여성은 직관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상대방이 거짓말을 하면 금방 알아챈다. 곧 대량 해고가 있을 예정인가? 어떤 정보든 간에 허용된 범위 내에서는 팀원들에게 최신 정보를 알려 주겠다고 안심시켜라. 여성들은 정직하고 솔직한 것을 특히 높이 평가한다.

10. 험담에 휘둘리지 말라

악의적인 명예훼손이 아닌 한 대부분의 험담에 귀기울이지 말라. 루머는 종종 두려움 때문에 생겨난다. 수다와 억측과 불평을 막을 수는 없다. 하지만 이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전략적으로 조금씩 정보를 흘리면 들불처럼 급속하게 퍼져 나간다. 긍정적인 가십거리를 조금씩 흘려라.

11. 그녀의 사고 과정을 이해하라

여성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은 남성과 다르다. 여성은 지엽적인 문제에 관심이 많고 분석적이다. 이에 반해 남성은 보통 큰 그림을 그리는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여성이 고개를 끄덕이면 그것은 그녀가 지금 당신 말에 귀기울이고 있다는 뜻이지 반드시 동의한다는 뜻은 아니다. 남성은 어떤 결정에 대해 나쁘게 생각하거나 동의하지 않을 때는 즉각 반응하는 데 반해, 여성은 처음엔 순순히 동의하는 것 같다가도 나중에 다시 그 문제를 끄집어 내어 토론이나 협상을 하자고 할 수도 있다. 그들은 사실과 결과를 직관적으로 흡수하고 이해하려고 한다. 여기에 항의하려면 심사숙고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감정적으로 대응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각오하라.

12. 업무상의 관계를 유지하라

여자 친구는 다른 곳에서 가서 찾아라. 아무리 이웃 부서의 엔지니어와 데이트하고 싶은 유혹이 생기더라도 참고 견뎌라. 사내 연애는 아무나 하는 게 아니다. 기사도 다운 예의바른 제스처도 조심스럽게 하라. 많은 여성들은 출입문을 열어주기 위해 (남성이) 그들을 밀어젖히고 앞으로 가는 것은 지나친 겸손이라고 생각한다. 뺨에 두 번 키스하는 것은 관례적인 인사법이긴 해도 새로 온 여성 상사에게 무의식적으로 달려들어 키스하지는 말라.

*이 글은 Edward Chalmers의 "12 Tips for Working with Women"를 옮긴 것입니다.

이장직 음악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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