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함 이것이 궁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Q : 이지스란 무슨 뜻인가.

A : 이지스(Aegis)의 어원은 그리스 신화에서 나왔다. 제우스가 딸 아테나에게 준 무적의 방패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이지스 구축함이라고 한 것은 한마디로 방패처럼 방어 능력이 뛰어나다는 얘기다. 이지스 전투 체계는 고성능 레이더와 수퍼컴퓨터의 통합체로 미국 록히드마틴이 제작했다.

Q : 왜 이지스함의 이름을 세종대왕함이라고 했나.

A : 세종대왕은 우리 국민에게 호감도가 매우 높은 이름이다. 해군은 이름을 정하기 전 다양한 의견 수렴을 했고, 모두가 좋아할 수 있는 이름을 고른 것이다. 원래 KDX-Ⅲ는 안용복함으로 이름 붙여질 예정이었다. 안용복은 조선 숙종 때 일본 어선의 독도 침범을 막아낸 인물이다. 그런데 만약 그의 이름을 딸 경우 일본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세종대왕으로 결정된 것이다.

Q : 이지스함의 전투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A : 멀리서 날아오는 장거리 미사일을 1000㎞ 밖에서부터 탐지한 뒤 사거리 내로 접근하면 함정에 장착된 요격 미사일로 떨어뜨릴 수 있을 정도다. 또 500㎞ 이내에서 접근하는 항공기.함정 등 1000여 개의 표적을 동시에 탐지.추적할 수도 있다. 이들이 150㎞ 내에 들어오면 요격도 가능하다. 장거리 대잠수함 어뢰와 경어뢰를 탑재해 수십㎞ 거리의 함정과 잠수함도 공격할 수 있다. 세종대왕함은 길이 166m, 폭 21m다. 최대 30노트(55.5㎞)의 속도를 낼 수 있다. 승조 인원은 300여 명이다.

Q : 항공 모함과의 차이는.

A : 쓰임새가 다르다. 이지스함은 이지스 전투 체계를 이용한 다목적 전투함이다. 반면 항공모함은 이.착륙이 가능한 전투기 등을 수송하는 배다. 항공모함은 직접적인 전투 능력을 갖고 있지 않다. 그래서 규모도 차이가 크다. 이지스함은 7600~1만t급인 데 반해 항공모함은 10만t급이다.

Q : 실전 배치는 언제.

A : 진수는 했지만 바로 실전에 배치되지는 않는다. 해군에 인도된 뒤 1년여간 시운전과 작전 성능 평가를 마친 다음 2009년께 실전 배치될 예정이다.

이철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