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점자를 짜증나게 하지 말라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10호 14면

‘아이고 머리야….’ 봐야 할 시험에 대해 조금만 더 사전 조사를 해도 두통은 많이 가신다.

이상적으로는 공부를 열심히 하다 보니 학점이 잘 나오고,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다 보니 영어 시험 결과가 좋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학점이나 시험 위주의 공부가 통한다. 학점이나 시험 위주로 공부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이다. 하지만 이상하리만치 많은 수험자가 자신들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시험의 특성에 대해 무심한 것도 사실이다.

말하기 시험 잘 보려면

시험은 일정한 틀 속에서 이뤄진다. 수험자는 그 틀을 파악하고 그 틀에 자신을 맞춰야 한다. 시험을 자신에게 맞추려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내게 꼭 맞는 시험은 세상에 없다. 시험은 나 혼자 보는 게 아니라 수만, 수백만 명이 함께 동일한 조건에서 보는 것이다.

어떤 시험의 문형ㆍ문항ㆍ시간ㆍ채점과정ㆍ점수형식ㆍ점수통보에 대한 정보는 해당 시험의 웹사이트나 시험안내서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시험 정보 중에서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시험이 무엇을, 어떻게 측정하는가다. 이에 맞춰 시험에 대비해야 한다. 예컨대 TOEIC이나 TOEFL에서는 실제 언어생활과 달리 지나치게 어려운 단어나 전문용어, 구어체적인 표현 등은 잘 나오지 않는다. 연음도 심하지 않고 또박또박 읽어주는 편이다. TOEIC·TOEFL은 비즈니스나 학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내용을 측정하는 것이 목표인 시험이기 때문이다.

시험을 잘 보려면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시험 진행에 대한 무지 때문에 당황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의외로 시험에서 사용되는 필기구의 종류, 시험 시작 시간, 신분증의 종류, 시험장 위치 등에 대해 잘 몰라 심리적으로 큰 부담을 안고 시험을 보거나 시험을 아예 못 보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실제 시험과 동일한 조건에서 모의고사를 치러보는 것은 물론이고 시험 전날 시험장을 사전 답사해볼 정도의 치밀함도 필요하다.

수험자들이 사전에 파악해야 할 것 중의 하나는 채점자(rater 혹은 scorer)들이 채점할 때 무엇을 중시하며 어떤 대목에서 짜증을 낼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요즘 영어학습자들 입장에서 최대의 난제가 각종 영어 말하기 시험이라는 점을 고려해 말하기 시험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시험 채점자의 관점에서 정리해 보았다.

채점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

각종 영어 말하기 시험이 도입됐다. 시험마다 평가 기준과 목표는 다르지만 다음과 같은 공통분모를 추출할 수 있다.
 
영어 외적인(?) 능력을 본다 = 영어 말하기 시험은 총체적인 언어 구사 능력을 본다. 의견을 개진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능력, 말을 논리적으로 조리있게 할 수 있는 능력을 본다. 어느 정도 창의성도 있어야 한다. 추상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당황하지 않고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이제 국어를 잘해야 영어를 잘한다는 말이 실감나는 시대가 왔다. 평소 독서와 사색을 통해 사고력을 계발해야 최고 수준의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문법의 화려한 부활 = 이제 문법 공부가 천시되던 시절은 갔다. 문법ㆍ어법에 맞는 영어 구사력은 영어 말하기 시험의 공통적인 평가사항이다. 문법에 맞게 영어를 말해야 한다. 연습(drill)을 많이 하고 어느 정도 문법지식을 갖추는 것이 좋다.

발음을 최대한 원어민에 가깝게 고쳐야 한다 = 발음과 억양이 원어민과 달라도 크게 감점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원어민 채점자가 수험자의 말을 편하게 알아들을 수 있는지(Intelligibility)는 주요 평가항목이다.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은 한국인들의 발음에 익숙해진 사람들이다. 채점자가 미국에 있는 경우는 상황이 다르다.
 
유창해야 한다 = 유창성(fluency)도 주요 평가항목이다. 문제는 다양한 문형과 시제를 사용해야 고득점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당연히 그 과정에서 멈칫거리기 쉽다. 이 문제 또한 다양한 훈련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다.
 
단어를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 = 어휘의 다양성도 평가항목이다. 읽기 중심 학습시대와 달리, 단어를 인지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영어 말하기 시험 등급 안내

TOEIC Speaking
http://exam.ybmsisa.com/toeicswt/images/brochure.pdf

OPIC
http://www.actfl.org/files/public/Guidelinesspeak.pdf

TOP (Test of Oral Proficiency in English)
http://www.teps.or.kr/html/top/top_info_3.ht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