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논술방] 일기 검사 해도 좋을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학생글:이수영 (저동초6)

<가> ⓐ매일 매일 우리가 꼭 해야 할 일들 중엔 일기가 어김없이 자리 잡고 있다. 일기는 오늘 하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나타낸 것이다. ⓑ하지만 일기를 쓰는 사람들 중에서 자신이 알아서 쓰는 게 아닌 학교에서 숙제로 내주기 때문에 쓰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나> 요즘은 일기에 대한 논란이 많이 있다. 일기는 자기 자신만의 비밀을 쓰고 오늘 하루 자신이 느꼈던 것을 기록하는 것이라며 개인적으로 해야 한다는 반면, 선생님과 부모님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라고 찬성하는 사람들도 있다. 둘 다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나는 일기는 개인적으로 보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부러 선생님께 잘 보이려고 잘 써서 글을 잘 쓰게 되는 경우도 많지만 ⓒ그렇게 '일부러' 써서 일기 쓰는 게 쉽게 싫증이 나거나 불만이 생길 수도 있다. 이럴 경우에는 일기를 그만 쓰는 경우가 있다. 또 다른 문제는 일기를 남에게 보여주기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엔 자신의 진실된 생각을 쓰지 않고 거짓으로 일기를 쓰는 수도 있다. 부모님과 선생님께는 굳이 일기를 쓰지 않아도 말을 전달할 방법이 많이 있다. 편지를 사용하든지, 그냥 대화를 나눠도 된다.

<다> 이런 사람들의 경우 해결 방법이 없을까? ㉠내 생각에는 비밀 일기장을 쓰는 게 적합할 것 같다. 물론 보여주는 일기장과 비밀 일기장을 쓰느라 바쁘겠지만 이렇게 하면 자신의 생각을 털어놓을 수 있고 일기에 대한 재미도 오르게 된다. ㉡선생님들은 일기는 너무 강요해서 쓰라고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총평·첨삭

㉮에서 '일기는 개인적으로 보관해야 한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그 근거로 일기는 자기 자신만의 비밀과 자신의 생각을 쓰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학생의 주장에 따르자면 일기 검사는 불합리한 것이다. 검사를 받기 위해 글을 쓰다보면 자신의 진짜 속마음을 감추게 될 수 있으며, 인위적으로 글을 쓰다보면 금세 일기 쓰기가 귀찮아질 수도 있다. 수영 학생도 <나> 단락에서 이런 점을 지적했다. 그렇기 때문에 <가>와 <나> 단락에서는 적절한 주장과 근거가 잘 드러났다.

하지만 결론에 해당하는 <다> 문단에서는 수영 학생의 생각이 흐트러졌다. ㉠에서 '비밀 일기장'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이렇게 된다면 제출하기 위한 일기장과 자신만의 일기장 두 권을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이것은 ㉮에서 '일기는 개인적인 것이다'라는 의견이 흔들리는 것이다. 일기 검사가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것이라면 일기 검사 자체를 없애는 게 옳다. 또한 ㉡에서 제시한 '선생님들이 너무 강요해서는 안 된다'라는 주장도 <다> 문단 전체의 주제와 동떨어진다.

표현이 어색한 부분을 몇 군데 지적하자면, ⓐ는 '매일매일 우리가 해야 할 일 중에 일기 쓰기가 있다'라고 조금 더 간단히 바꾸는 게 좋겠다. ⓑ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원해서 일기를 쓰기보다는 숙제이기 때문에 억지로 쓰고 있다'로 바꾸자. ⓒ는 '그렇게 일부러 일기는 쓰다 보면' 으로 바꾸는 것이 더 자연스럽겠다.

이승은 학림논술아카데미 연구원

중앙일보 joins.com의 논술카페 '우리들의 수다(cafe.joins.com/suda)' 초등논술방에 글을 올려주세요. 매회 30명을 골라 학림논술아카데미 연구원.강사들이 총평을 해드립니다.

◆다음 주제=왼손잡이와 혈액형에 관련된 다음 제시문을 읽고 1)두 제시문에서 주장하는 공통주제를 찾고 2)구체적인 예를 바탕으로 이 주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보세요(600±100자)

*보기 글은 '우리들의 수다'의 '초등 주제글 보기' 게시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