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천리안II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천리안II는 한국데이타통신(데이콤)이 제공하는 종합정보은행 서비스로 88년5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제공되고 있는 정보는 ▲뉴스·날씨·스포츠 ▲증권·세무·보험 ▲기업·물가·무역 ▲기술·규격·기술인 ▲건강·의료상담 ▲교육·도서·취업 ▲여행·문화행사 ▲취미·오락·안내 ▲주문 ▲예약 ▲사서함 등 11개 정보그룹에 걸쳐 1백9개로 현재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 가운데 93개가 일반가입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일반정보」로 일기예보·증권투자정 보 열차 시각표 오늘의 운세·주택복권당첨·음식점안내·국내외 꽃 배달·응급처치·자가진단 등이 이에 속한다. 이밖에 전문정보 12종과 교육정보·컴퓨터 클리닉 등 4개 회원정보가 있다.
「꽃 배달 주문」의 경우 고객이 컴퓨터를 이용, 축하용·근조용·난·관엽류등 원하는 종류를 주문하면 한국 생화 통신협회망을 통해 국내는3시간이내 전국 어디든 배달이 가능하며 미국·일본·프랑스 등 외국에도 3일 이내에 싱싱한 꽃을 배달하게 된다. 가격은 배달료 포함해 2만∼15만원, 해외용 꽃바구니는 5만∼6만원으로 환은 카드나 위너스카드 소지자만 이용할 수 있다.
또 「물품대여」는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잠깐 필요로 하는 생활용품(비디오카메라·휠체 어·어린이 놀이 기구 등)을 일정기간 빌려쓸 수 있다. 항공권 예약은 대한항공의 국내선과 아시아나 항공의 국내·국제선 항공권을 온라인으로 예약할 수 있다.
천리안II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대부분 정보제공업자(IP)가 정보내용을 수집·가공한 정보를 데이콤의 호스트컴퓨터에 수록, 공중정보통신망인 DNS나 공중전화망을 통해 PC나 단말기를 가진 이용자들에게 전달되는 것이다.
천리안II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PC통신 때나 마찬가지로 PC(16비트×T이상), 모뎀, 통신용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한다.
가입신청은 데이콤에 직접 찾아가거나 전화(서울 790-7114)나 팩시밀리(서울 790-7007), 우편은 물론 PC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할 수 있다. 가입비는 1만원(컴퓨터 클리닉은 2만원). 10월l5일 현재 가입자수는 전국적으로 약 1만2천명.
사용요금은 사용시간에 관계없이 월 기본료 1만원이며 12개 전문정보는 분당 3백원. A+ 교육정보(중고 국어·영어·수학 학습정보 및 대인진학정보)는 월 2만원이며 컴퓨터 클리닉은 연 3만원이다. <신종오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