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늘고 선물로 인기 도서상품권 뿌리 내린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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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3면

지난 4월l5일 16년만에 부활된 도서상품권이 느리긴 하지만 착실하게 뿌리내려 가고 있다.
발행회사인 한국도서보급주식회사에 따르면 발매개시 5개월만에 1차분 10만장(발행가액 5억원)이 모두 팔려 이달 중에 2차분 10만장을 추가로 발매할 예정이다. 이는 당초 목표를 20%초과하는 실적.
처음 3백여개에 불과했던 가맹서점이 지금은 8백여개로 늘어났으며 우려되던 20% 이내 거스름돈 환불문제도 서점과 소비자간의 상호 이해로 큰 불편 없이 유통되고 있다.
시즌별로 보면 지난 5월5일 어린이날에 전국적으로 1억원어치가 팔려나가 각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주는 선물로 도서상품권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일부 대기업과 백화점에서는 창림기념 등 각종 행사의 선물·사은품·경품·퀴즈상품용으로 점차 이용기회를 넓혀가고 있으며 사보 등을 통해 도서상품권 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종로서적 염상규이사는 『하루 80∼1백장 정도 유통되고 있으며 일반 독자들보다 기업들이 많이 이용하고있다』고 말했다.
아직 가맹하지 않고 취급만 하고 있는 을지서적도 『처음에는 전국적으로 통용이 가능한지, 사용방법이 어떠한지 등을 문의하는 정도였으나 요즘은 월 평균 6백장 정도 들어오고 있으며 점차 증가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그러나 도서상품권의 이용률을 이웃 일본과 비교하면 크게 미흡하다.
30년의 역사를 가진 일본도 초기 10년간은 고전했다. 그러나 60년대말 소니사가 고객에 대한 사은품으로 도서상품권을 이용, 좋은 반응을 얻자 폭발적으로 확산됐다.
시장규모·짧은 역사 등으로 일본과 단순비교하기에는 무리가 따르지만 우리의 경우 도서상품권의 이용을 생활화하는데 장애가 되는 것은 홍보부족에 따른 낮은 인지도, 잘못된 선물문화로 압축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일찍부터 값싸고 부담없는 선물을 주고받는 풍토가 뿌리내렸지만 우리는 5만∼l0만원짜리 구두표나 주류등의 물품권이 주종을 이뤄 선물인지 뇌물인지 구별이 안갈 정도.
이 때문에 정부는 독서인구의 저변확대로 국민문화의 수준을 높이고 건전한 선물문화를 조성하려는 뜻에서 도서상품권 제도를 16년만에 부활시킨데 이어 내년 7월부터 인지세의 전면 면제를 추진중에 있다.
한국도서보급(주) 이광호부장은 『독서시즌을 맞아 TV 공익광고에서 책을 선물로 주고받는 것을 가장 값지게 생각하는 캠페인을 벌이는 등 언론이 「책 선물의 생활화」에 앞장설때 건전한 선물문화의 정착은 물론 과소비 진정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나름대로의 희망을 조심스레 피력했다. <최형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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