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4 대입 정시] 정시 모집 '좁은 문' 이렇게 뚫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5면

수능은 끝났지만 수험생들은 안개 속을 걷는 심정이다. 무엇 하나 뚜렷한 게 없다. 수능 가채점 결과를 봐도 전체 수험생 중 자신의 위치를 알 수 없는 상태이며, 심지어 몇 등급을 받았는지도 뚜렷하지 않다. 학원들이 내놓은 배치표도 차이가 많이 나 무엇을 참고해야 좋을지 고민이다.

이런 실정에서 정시모집 대비는 분명한 것을 중심으로 해야 한다. 스스로 채점해본 수능 결과가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자신의 전공과 가려는 대학을 결정해야 한다.

◇가중치.반영 영역=이번 입시에서 66개대가 수능 5개 영역의 점수를 반영하는 대신 2~4개의 일부 영역 점수만 반영하며, 48개대가 일부 영역에 가중치를 주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고려대 인문계열의 경우 언어와 외국어 영역에 각각 1백50%의 가중치를 준다. 이들 영역에서 1점 차이는 가중치 반영 뒤 1.5점으로 벌어진다.

수험생들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가채점 결과(영역별 평균점수)를 기준으로 잘 본 영역과 그렇지 않은 영역을 나눠본다. 그리고 진학하고 싶은 대학의 가중치 반영 영역과 꼼꼼히 비교해 봐야 한다. 가.나.다 등 3개 군 별로 복수 모집하는 대학이 많으므로 군별 비교도 필요하다.

또한 변환표준점수를 반영하는 대학들이 많아지면서 수능의 5개 영역 중 배점이 가장 큰 언어 영역과 올 수능에서 난이도가 높았던 과학탐구 영역의 비중이 예년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언어 영역과 과학탐구 영역에서 점수를 잘 받은 수험생은 변환표준점수 반영 대학에서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면접.논술로 뒤집기=면접.구술고사를 보는 대학이 지난 입시에서 58개였으나 이번엔 82개대로 늘어났다. 논술고사를 시행하는 대학은 연세대.이화여대 등 25개대다. 다단계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 대부분이 1단계(모집단위의 몇배수 선발)에서 수능 성적을 반영하기 때문에 수능 성적이 다소 처진 수험생도 1차 관문은 통과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남은 기간 논술.면접 대비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영덕 대성학원 평가실장은 "수능의 가채점 결과 최상위권 점수대에서 점수 하락 폭이 크게 나타났다"며 "면접이나 논술이 합격.불합격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커졌다"고 말했다.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면접.구술이나 논술 기출 문제와 출제 의도, 해설 등을 먼저 검토해야 한다.

◇군별 복수지원=내년부터 수능이 대폭 개편된다. 이 때문에 올해 수험생들은 일단 대학에 들어가고 보자는 생각으로 정시모집에서 하향 안전 지원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유병화 고려학력평가연구소 평가실장은 "지난해처럼 상위권대 일부 학과의 미달사태가 반복될 가능성이 있다"며 "세 번의 복수지원 기회 중에서 한 번은 합격 위주의 안전 지원을 하고, 한 번은 소신 지원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특히 다군 대학 지원 때에는 주의가 요망된다. 보통 가군과 나군 대학에 최상위권 대학들이 몰려 있으나 경쟁률이 치솟는 대학은 주로 다군에 있기 때문이다. 수험생들이 '보험 들기'식으로 다군에 복수지원한다. 이럴 경우 다군의 대학.학과를 지원할 때 가.나군보다 2~3점에서 4~5점 정도 더 점수 여유를 두는 게 좋다.

다군의 대학에선 경쟁률이 높아 1차 합격자 발표에선 낙방을 하지만 복수 합격자들이 빠져나가 추가합격할 가능성을 고려해서다.

강홍준 기자<kanghj@joongang.co.kr>
사진=박종근 기자 <jokepark@joongang.co.kr>

<사진 설명 전문>
대학들의 정시모집 요강이 발표됨에 따라 본격적인 입시전략을 짜야 할 때다. 올해는 내년 수능 개편을 의식해 하향 안전지원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지난 11일 서울 한양대에서 열린 대입 정시모집 지원전략 설명회. [박종근 기자]

***바로잡습니다

◆11월 13일자 15면(대입 정시모집) '영역별 가중치 꼼꼼 비교'에서 고려대의 경우 언어와 외국어 영역에 가중치를 준다는 내용은 조치원 캠퍼스 인문계열에 한하며, 서울 캠퍼스 인문.자연계열 등은 수리와 외국어 영역에 가중치를 줍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