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제는 꼼꼼이, 제시문 정확히 읽고 비판·창의력 사고력으로 접근하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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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시 2학기 서울대 논술고사 문제 분석
2007학년도 서울대 수시2학기 논술고사 문제는 교과서 수준의 평이한 제시문을 출제했다. 논술이 어려울 것이라는 주변의 우려를 불식시키려 한 의도로 비친다. 하지만 제시문의 내용을 이해하고 접근이 용이하다고 해서 논술문제가 쉬워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물론 수험생들이 감당키 어려운 많은 양의 독서와 배경지식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에선 다소 위안이다. 하지만 논제에서 요구하는 여러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출제자 의도대로 일관성 있게 창의적인 논리를 전개해야 하므로 논술문제는 여전히 어렵다고 봐야 한다.
2007학년도 수시2학기 논술고사 문제를 정확히 분석, 철저히 대비해야 정시모집에서 내신과 수능의 불리함을 딛고 합격을 기대할 수 있다.

◆ 출제유형과 평가기준
2007학년도 서울대 수시 2학기 논술고사 문제에 나타난 가장 큰 변화는 국·한문 혼용의 길고 어려운 제시문과는 달리 고교 교과과정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평이한 내용의 글이 제시문으로 채택됐다는 점이다.
그러나 제시문은 평이하게 채택됐지만 논제는 비교적 까다로웠다. 제시문으로 채택된 소재는 '죽음'과 '효' 등 가치관의 갈등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거인의어깨 논.구술연구소의 논술 지도서에도 소개된 글이다. 즉,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실려 있는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에 관한 글로 과거처럼 역사적 배경지식이나 필자의 관점을 묻는 단순한 문제는 아니다.
평가기준은 역시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이다.
출제자가 요구하는 평가 기준은 과거와 달라진 것이 없다. 다시 말해 대학이 요구하는 것은 논제에서 요구한 대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면서 독창적이고 일관성있는 자신의 논리를 펼치는 것이다. 즉, 대학은 수험생이 제시문에 나타난 바를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활용해 글로 표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논제를 잘 이해해 다면적 사고로 접근하면 좋은 글을 쓸 수 있다.

◆ 문제 접근 방법
서울대 논술고사 논제의 핵심은 역사의 객관적 사실 즉, [제시문 가]에 대해 자신이 '삼국사기'를 재편찬 한다고 가정하고 [제시문 나]의 성격에 따라 재작성하라는 것이다.
따라서 논술의 답안은 전체적으로 [제시문 나]와 같이 비판적인 성격이어야 한다. 그리고 출제자가 요구하는 조건들을 만족시켜야 한다. 즉, 호동과 김부식 사이에 서로 다른 가치관에서 나타나는 갈등과 가치의 실현 방법을 비교해야만 한다.
단순히 양자의 갈등문제를 효와 불효의 입장에서만 분석한다면 너무 일반적인 답안이 될 수 있다. 이 점을 유의해 문제를 풀어가는 방법이 필요하다.
*서울대 논술고사 문제분석 및 예시답안은 www.estudycare.com(거인의 어깨 '언어논술 100제')에 자세히 나와 있다.

◆ 문제 해결 방법
① 제시문과 논제의 정확한 분석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논제를 꼼꼼히 읽고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논제에서 요구하는 바를 요약 정리하고 제시문을 정확히 독해해야 한다. 그리고 제시문 독해를 통해 논점을 찾아 논제와 연관성을 정리해 어떻게 글을 쓸 것인지 방향을 잡는다.
논제와 제시문을 파악할 때 반드시 줄을 긋거나 자신만의 기호를 표시하면서 집중하는 것이 좋다. 제시문을 읽는 동안 몇 차례 논제를 반복해 읽는 불필요한 시간을 없애야 한다.
② 사고를 폭 넓게 하라.
논술고사 문제의 주제는 분명 효와 관련된 것이다. 하지만 호동왕자와 김부식 사이에 나타난 가치관의 갈등을 단순히 효의 문제로 한정하면 창의적인 글을 쓰는데 한계가 생긴다. 물론 효에 대한 이해는 중요한 글감이 되지만 논제의 조건에도 나타난 것 처럼' 어떠한 가치들이 갈등하는 문제인지 딜레마의 형태로...'를 밝히도록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글에는 분명히 인륜에 앞서 천륜으로 생각하는 효의 문제, 부자간의 도리에서 나타난 가족의 문제, 나아가 개인의 죽음과 삶의 문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갈등이 나타난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호동왕자가 갈등하게 되는 상황을 다양한 각도에서 찾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호동왕자와 아버지' '호동왕자와 어머니' '호동왕자 개인과 사회적인 환경'등 다양한 현상에서 나타나는 갈등의 딜레마를 글에 반영해야 한다.
③ 필자의 주장을 자신의 입장에서 정리하는 습관
제시문이나 논제를 분석할 때 수험생이 실수하기 쉬운 것이 필자의 견해를 여과하거나 재정립하지 않는 경우다. 다행히 논제의 요구사항에서 [제시문 나]에 나타난 필자에 대한 생각을 수험생 자신의 입장에서 주관적인 평가를 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수험생의 주관적인 평가가 전체 글의 논리적인 일관성을 해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프리미엄 김관종·라일찬 기자


자료제공=거인의 어깨 논·구술연구소
02-564-2188, www.imeusa.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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