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직업학교」각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2면

고등학교를 졸업한 인력들을 전문직업인으로 키워내는 2∼3년 과정의 전문 직업학교가 차츰 뿌리를 내리고 있다.
미용·패션계에 정착되고있는 이 전문 직업학교제는 1년과정의 공공직업 훈련원이나 6개월 안팎의 사설학원을 한단계 높인 것으로 특히 전문대 등에 진학하지 못한 인문계 고졸여성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재 전문 직업학교 체제를 갖추고 있는 곳은 정화 미용 전문학교·에스모드 서울·국제산업패션스쿨·시대패션 디자인 아카데미 등 네곳, 정화 미용 전문학교를 제외한 나머지는모두 패션학교다.
정화 미용전문학교(752-7239)의 경우 국어·국사·사회·국민윤리·논술과목의 시험을 거쳐 입학생을 선발한다(정원80명).
2년제로 국어·영어·일어·국민윤리·미술 등의 교양과목을 이수한다.
또 교육학·실기교육 방법론·교육개론등 교직관련 3과목, 공중위생학·보건학·전염병학·소독학 및 헤어 디자인·피부미용·보디·페인팅 등 실기과목으로 짜여진 전공과목을 수강하도록 돼있다.
졸업생에게는 미용사 면허증과 함께 고등기술학교나 일반여고 특활부(미용)교사로 취업할수 있는 실기교사 자격증이 주어진다.
3년제인 에스모드 서울(511-7471)은 프랑스 파리에 있는 에스모드 파리의 서울분교.
스탈리즘(의상디자인)과 모넬리즘(패턴니자인)을 함께 배우며 파리 본교에서 파견된 프랑스인 교사로부터 불어수업도 받도록 하고 있다.
입학여부는 입학원서와 함께 제출한 작품집(패션관련 작품이나 미술적 재능을 표현한 작품)으로 결정한다.
정원은 1백50명, 분교나 해외의 다른 분교로 유학할 경우 취득학점이 그대로 인정된다.
2년째인 국제산업 패션스쿨(757-3631)은 패션상식에 대한 필기시험과 인체도면에 각기 알맞다고 생각되는 못을 그리고 색칠하는 적성 테스트를 거쳐 1백20명을 선발한다.
패션디자인만을 중점적으로 가르치는데 졸업자에게는 상공부가 허가한 패션학위를 수여한다.
역시 2년제인 시대패션 디자인 아카데미(734-2111)는 1학년 기본학부, 2학년 전공학부로 나둬 디자인 훈련에서 바느질법·코디네이션·직물디자인·상품기획 실습 등을 지도한다.
이들 전문직업 학교들은 출석률·성적 등이 일정기준에 못미칠 경우 탈락시키는 제도를 두고 있다.
에스모드 서울의 경우 작년에 46명이 탈락하기도 했다.
이들 직업학교 학생들은 80∼90%가 여성이다.
3월에 개강하는 정화·국제 등은 2월9일 전후로 원서접수를 마감하며, 9월에 개강하는 에스모드 서울은 5월에 원서를 접수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