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미술인들은 거의 모두가 해외미술에 영향을 방고있으며 학연과 인맥에 매달리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월간미술』이신년호에서 국내작가 2백명을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작가의식과 미술문화에 대한 질문」결과 밝혀졌다.
20대에서 60대에 이르는 한국화·서양화·조각·공예 작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조사는 우리 미술문화의 현장을 객관적이고 종합걱으로 파악해보았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 조사에 따르면 국내작가들은 94%가 해외미술사조에 상당한 또는 어느정도 영향을받고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현대미술이 전통미술과는 28%만이 연결되어 었다고 보았다.
국내작가들이 공감하는 의국작가로는 피카소가 단연 으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이 고흐·부르델·클림트·뒤샴·마티스·샤갈·키퍼등의 순으로 밝혀겼다.
또 국내작가들은 미술계에서학연과 인맥의 영향력에 대해각각 52%가 「막대하다」고 응답했고 44∼45%가 「어느정도작용한다」고 응답, 아직도 서울의 일부대학이 방대한 학연·인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비평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2%만이 「만족하다」고 답했으며, 특히 30∼40대 작가들이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비평에 부정적 반응을 보인작가들은 ▲비평이 칭찬위주의「주례사」가 많고 학연·인맥에얽매여 이뤄지며▲평론가들이역사·철학·문학등 사회전반의 지식이 부족해 시각이 편협하고▲외국미술사조에 지나치게 편증되어 있으며▲현장감이부족해 자의걱인 해석이 많다는 점등을 지적했다.
작가들은 화랑에 대해서도상당히 불만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1%만이 좋게 평가했으며 44%가「그저 그렇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들의 불만은 ▲화랑이 미술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안목이 부족하고▲지뎡도 있는 원로·인기작가의 전시에 급급,젊은 작가들의 발굴·육성에소홑하며▲창작의 순수성·예술성보다는 장식적인 작품을선호한다는 점으로 나타났다.
작가들은 사회현실에 높은관심(83%)을 갗고 있으나15%만이 「작품에 반영한다」고 응답했으며 68%가 「관심은 가지지만 그대로 반영하지는 않는다」,17%가 「사회현실과 미술은 별개의 문제」라고 응답, 대체로 사회현실의 직접적 표현에 거부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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