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보는 고속도로 로드킬]
![고속도로에서 로드킬 사고가 가장 많은 동물은 고라니였다. 중앙일보](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405/26/a6fa9c1b-c9e6-47e6-a0dc-15addea68cba.jpg)
고속도로에서 로드킬 사고가 가장 많은 동물은 고라니였다. 중앙일보
‘46.9%.’
최근 5년간(2019~2023년)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동물 찻길사고(로드킬)’의 거의 절반 가까이가 0시에서 오전 8시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늦은 밤부터 아침이 밝은 직후까지 로드킬 사고가 가장 잦다는 의미다. 월별로는 5월과 6월 두 달이 전체의 38.5%를 차지했다.
26일 한국도로공사(이하 도공)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고속도로에서 일어난 로드킬 사고는 모두 6078건이었다. 2019년 1561건에서 지난해에는 978건으로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한해 1000건 가까이 발생하는 셈이다. 월별로는 나들이가 잦아지는 5월이 1374건으로 최다였다. 또 6월이 968건으로 뒤를 이었다. 5월과 6월의 로드킬 건수를 합치면 전체의 38.5%에 해당한다. 7월은 517건으로 세 번째였다.
![자료 한국도로공사](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405/26/260ee511-bb4d-4729-a0f0-ea52fb923594.jpg)
자료 한국도로공사
시간대별로 따져보면 0시~08시 사이가 2851건으로 46.9%에 달했다. 이어서 08시~16시(1860건), 16~24시(1367건) 순이었다. 노선별로는 중부고속도로가 789건으로 최다였고, 이어서 중앙선(736건)·서해안선(624건)·경부선(592건)·당진 대진선(400건)·영동선(383건) 등의 순이었다.
로드킬을 가장 많이 당한 동물은 고라니(5100건)로 전체의 84%나 됐다. 도공의 박준홍 생태도로팀장은 “고라니 관련 로드킬 사고가 많은 이유는 상위 포식동물이 없는 탓에 개체 수가 많고, 주로 고속도로 주변 야산에 서식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멧돼지(386건)와 너구리(337건)는 각각 6.3%와 5.5%를 차지했다. 오소리(124건)도 100건 넘게 사고를 당했다.
고속도로 운전 중에 로드킬 사고를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도로전광표지판에 ‘동물 찻길사고 다발구간’ 표시가 뜨거나 도로변에 동물주의표지판 등이 보이면 해당 구간에서는 철저히 전방을 주시하고 규정 속도를 준수하는 게 중요하다. 언제 야생동물이 튀어나올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또 운행 중에 야생동물을 발견하는 경우에는 핸들과 브레이크를 급하게 조작해서는 안 되고, 경적을 울리면서 통과해야 한다. 특히 밤에 야생동물을 쫓기 위해 상향등을 켜는 건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 야간 상향등이 일시적으로 동물의 시력장애를 일으켜 그 자리에 멈춰 서게 하거나, 갑자기 차를 향해 달려들게 유도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멧돼지와 충돌해 크게 부서진 차량. 뉴스1](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405/26/982660ff-c42a-41b3-977b-3518f8e36513.jpg)
멧돼지와 충돌해 크게 부서진 차량. 뉴스1
만약 불가피하게 동물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한 때에는 뒤따라 오는 차량과의 2차 사고 예방을 위해 비상등을 켜고, 트렁크를 열어 사고 차량임을 알린 뒤 가드레일 밖 등 안전한 장소로 신속하게 피해야 한다. 그리고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로 신고하면 신속한 사고수습이 가능하다.
도공은 로드킬 사고를 줄이기 위해 매년 50km의 유도 울타리(동물의 도로 진입을 막는 울타리)를 설치하고 있다. 현재 전국 고속도로에는 총 2949km의 유도 울타리와 142개소의 생태통로(야생동물의 안전한 도로 횡단과 이동을 위한 통로)가 조성돼 있다.
![야생동물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추풍령에 조성된 생태통로. 사진 한국도로공사](https://pds.joongang.co.kr/news/component/htmlphoto_mmdata/202405/26/10271615-4a65-4650-9222-dea232b8a7b7.jpg)
야생동물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추풍령에 조성된 생태통로. 사진 한국도로공사
함진규 도공 사장은 “동물 찻길사고는 2차 사고에 의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안전운전 수칙과 비상대응 요령을 숙지해주길 바란다”며 “고속도로 이용객의 안전과 야생동물 보호를 위한 예방시설 설치와 생태통로 관리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