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트렌드&] 수납 바꾸니 생활이 바뀌네? 라이프스타일에 가치 더하는 수납 솔루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국내 수납가구 시장 1위 ‘한샘’

탁 트인 개방감과 수납물 파악 쉬워
취향별 내부구성·천장고 선택 가능
국내 최다 수준 94종으로 선보여

한샘이 2m 폭의 프리미엄 붙박이장 ‘시그니처’를 선보이고 톱모델 한혜진과 ‘도어를 접다. 여유를 열다’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한샘]

한샘이 2m 폭의 프리미엄 붙박이장 ‘시그니처’를 선보이고 톱모델 한혜진과 ‘도어를 접다. 여유를 열다’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한샘]

과거 수납가구는 보통 ‘붙박이장’이라 불리며 집안의 물건을 안 보이게 보관하는 용도로 쓰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컬러,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기능성, 효율적인 내부 공간 연출로 공간 인테리어의 ‘잇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토털 홈 인테리어 기업 한샘 관계자는 “수납은 이제 더는 물건을 감추는 용도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의 일부가 됐다. 사람들은 자신의 공간을 좀 더 깔끔하고 조직적으로 유지하고 싶어한다”며 “1인 가구는 물론 인테리어와 공간 활용에 관심이 높은 젊은층이 늘어나며 수납 시장은 지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붙박이장과 드레스룸을 포함한 국내 수납가구 시장의 규모는 약 9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장롱시대에서 붙박이장, 드레스룸 시대로 넘어오며 시장은 점점 확대되는 추세다. 브랜드는 앞다퉈 신제품을 선보이고, ‘사제’로 불리는 중소형 가구 공장 제품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한샘은 국내 수납가구 시장의 약 30%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샘의 혁신은 수납이 단순히 정리정돈이나 인테리어를 넘어서 라이프스타일에 가치를 더해준다는 확신에서 출발한다. 수납이 잘돼 깔끔한 집은 온 가족의 편안한 일상생활을 지원하고 더 나아가 공간에 자신의 취향을 담는 밑바탕이 돼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출시한 제품이 바로 한샘의 ‘시그니처’ 붙박이장이다. 최근 한샘은 일반적인 붙박이장 상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의 두 배인 1년 이상을 투자해 프리미엄 붙박이장 시그니처를 선보였다.

시그니처 붙박이장은 2m 폭의 ‘와이드장’은 물론 ‘폴딩도어’ 등 신규 아이템을 추가해 내부 구성을 국내 최다 수준인 94종으로 내놨다. 더욱 개인화된 소비자의 취향과 욕구를 반영해 내부 칸막이 위치를 1mm까지 조정하는 등 선택의 폭을 크게 확대했다.

섬세한 내부 구성은 수납의 효율성을 높여 준다. 예를 들어 같은 ‘바지걸이’가 포함된 내부 구성이라도 선반형, 서랍형, 칸막이형 등으로 나뉜다. 시계 등 액세서리에 관심이 많다면 선반형을, 가방에 관심이 많다면 칸막이형을 선택하는 식이다. 천장고에 따라 일반장과 높은장, 맞춤장도 고를 수 있다.

특히 2m 폭의 와이드장은 한샘이 국내 가구 브랜드 중 최초로 양산에 성공한 내부 구성이다. 한가운데에 기둥이 없는 만큼 수납공간을 더 넓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탁 트인 개방감과 함께 내부 수납물을 파노라마로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와이드장의 폭이 넓을수록 보강물이 필요하고 가격이 올라가는데 한샘은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를 보완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도 특징이다. 미드 브라운(짙은 갈색)과 브론즈(구리색)를 핵심 컬러로 선정했고, 나무와 금속, 가죽 질감을 구현한 표면재로 미감을 한층 높였다. 도어는 여닫이와 미닫이 방식 외에도 문이 접히며 열리는 폴딩 방식의 ‘인피니’ 도어를 새롭게 출시했다. 개폐 방식과 색상에 따라 총 20여 종의 도어를 선택지로 제공한다.

가격은 내부 구성과 도어 선택에 따라 일반장으로 폭 3750mm의 붙박이장을 구성할 경우 최저 215만원이며, 와이드장으로 대체할 경우 350만원 수준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샘 매장 내 상담사원의 전문 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샘은 시그니처 붙박이장을 앞세워 국내 수납가구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톱모델 한혜진을 시그니처의 모델로 발탁하고 ‘도어를 접다. 여유를 열다’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패션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전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한혜진을 통해 단순 가구가 아닌 라이프스타일의 특별한 경험을 더 해주는 프리미엄 붙박이장 시그니처의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한샘은 한샘몰과 한샘디자인파크에서 한혜진 PICK 신상 붙박이장 2종 10% 할인 등 다양한 시그니처 기획전도 진행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