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육아휴직도 소용없다…여성들 출산 포기 부르는 진짜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경진 기자

김경진 기자

경력단절을 우려해 출산을 포기하는 여성이 증가한 것이 한국 출산율 감소의 주요 원인이라는 국책연구기관의 분석이 나왔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이를 기르면서도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는 일·가정 양립 환경 정책을 개선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16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여성의 경력단절 우려와 출산율 감소’(조덕상 연구위원·한정민 전문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사회에선 최근 10년간 자녀 유무에 따라 여성의 경력단절 확률 격차가 벌어지고 있었다.

30대 여성 중 ‘무자녀 여성’의 경력단절 확률은 2014년 33%에서 지난해 9%로 급감했지만, ‘유자녀 여성’의 경력단절 확률은 같은 기간 28%에서 24%로 4%포인트 줄어드는 데 그쳤다. 지난해 기준으로 보면 무자녀 여성이 출산을 포기할 경우 경력단절 확률을 최소 14%포인트 이상 줄일 수 있다는 의미다.

KDI는 경력단절에 대한 우려가 실제 출산율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봤다. 경력단절이 출산율 하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더니 2013~2019년까지 25~34세 여성의 합계 출산율이 떨어진 이유 중 약 40%가 출산 여성의 고용상 불이익(차일드 페널티·child penalty) 때문으로 조사됐다. 아이를 낳으면 ‘경단녀’가 될 확률이 높아지다 보니 여성 청년들이 출산을 미루거나 포기하게 됐다는 해석이다.

KDI는 유독 ‘유자녀 여성’의 경력단절 확률이 높은 수준을 유지한 건 여성에게 과중한 육아 부담이 쏠려있는 환경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한국은 남성의 가사 참여도가 일본과 튀르키예 다음으로 낮다. 여성 대비 남성의 육아·가사노동시간 비율이 23%에 그친다.

결국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선 여성의 경력단절을 줄이기 위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론 육아기 부모의 시간 제약을 완화할 수 있는 재택·단축 근무 제도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보조금 정책의 확대, 남성의 영유아 교육·보육 비중 확대 등을 제시했다.

특히 현재 1~3년 정도에 불과한 육아 휴직·단축 근무 등으로는 유자녀 여성들의 경력단절 확률을 감소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고 봤다. 그러면서 부모가 육아에 시간을 더 활용할 수 있도록 재택·단축 근무 제도를 10년 이상 장기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덕상 연구위원은 “여성의 경력단절 확률이 줄어들 경우, 여성이 생애 전반에 걸쳐 제공하는 노동시간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며 “이는 개인 또는 가구 입장에선 평생소득의 증가를, 거시경제 관점에선 노동 공급 증가에 따른 경제 성장을 의미한다”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