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파리올림픽에 르브론·커리 앞세운 美 농구드림팀 뜬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파리올림픽에서 미국 농구 드림팀을 이끌 르브론(왼쪽)과 커리. USA투데이

파리올림픽에서 미국 농구 드림팀을 이끌 르브론(왼쪽)과 커리. USA투데이

미국 농구가 '킹' 르브론 제임스(LA 레이커스), '3점슛 달이' 스테픈 커리(골든스테이트) 등 미국프로농구(NBA) 수퍼스타들이 대거 포함된 '드림팀'을 2024 파리올림픽에 내보낸다.

디애슬레틱은 16일(한국시간) "파리 올림픽에 출전하는 미국 대표팀 12인 엔트리 가운데 11명이 확정됐다"고 보도했다. 디애슬레틱에 따르면 르브론과 커리를 비롯해 케빈 듀랜트(피닉스), 조엘 엠비드(필라델피아), 제이슨 테이텀, 즈루 홀리데이(이상 보스턴), 데빈 부커(피닉스), 타이리스 할리버튼(인디애나), 앤서니 에드워즈(미네소타), 앤서니 데이비스(LA 레이커스), 뱀 아데바요(마이애미)가 대표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마지막 12번째 자리에는 커와이 레너드, 폴 조지(이상 LA 클리퍼스), 파올로 반케로(올랜도), 미칼 브리지스(브루클린), 제일런 브런슨(뉴욕)이 경쟁 중이라고 이 매체는 전했다. 미국은 지난해 국제농구연맹(FIBA) 월드컵에서 NBA 선수들로 대표팀을 꾸려 출전했으나 준결승에서 독일, 3위 결정전에서 캐나다에 연달아 패해 자존심을 크게 구겼다.

세계 최강이라고 자부하는 미국은 자국 농구의 위상이 흔들리자 미국은 파리올림픽을 위해 NBA 올스타급 선수들로 드림팀을 꾸렸다. NBA 레전드 반열에 오른 르브론, 커리, 듀랜트가 모두 함께 대표팀에서 뛰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르브론은 2004 아테네올림픽에서는 동메달을 따냈고 2008년 베이징과 2012년 런던 대회에서는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듀랜트도 2012년 런던과 2021년 도쿄에서 맹활약해 미국을 우승으로 이끌었다.

커리는 올림픽에는 나간 적이 없다. 그는 2010년과 2014년 월드컵에 나가 금메달을 따냈다. 이 두 차례 월드컵에는 르브론과 대표팀에 선발되지 않았다. 미국은 농구는 올림픽에선 대부분 금메달을 땄다. 2004 아테네올림픽(동메달)을 제외하면 1992년 바르셀로나 대회부터 매번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1988 서울올림픽 준결승에서 소련에 패한 미국은 1992년 마이클 조던, 매직 존슨, 래리 버드 등 당대 최고의 스타들을 호출해 드림팀 1기'를 만들었다.

한편 미국 대학농구의 수퍼스타 케이틀린 클라크는 미국여자프로농구(WNBA) 신인 드래프트 전체 1순위로 인디애나 피버에 입단했다. 클라크는 이날 미국 뉴욕에서 열린 WNBA 신인 드래프트에서 1순위로 인디애나의 지명을 받았다. 클라크는 미국대학스포츠협회(NCAA) 무대에서 139경기에 출전해 평균 28.4점 8.2어시스트 7.1리바운드를 기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