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CMG중국통신] 시진핑, 마잉주 전 대만 총통과 회동…대만 지진에 위로 뜻 전해

중앙일보

입력

CMG

CMG

지난 1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마잉주 전 대만 총통이 중국 베이징에서 만났다. 둘의 만남은 2015년 이후 두 번째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양안 동포는 모두 중화민족이고, 그간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역사를 써왔다”라며 “양안 동포끼리 서로 풀지 앙금이 없고, 의논하지 못할 문제가 없으며, 갈라놓을 수 있는 세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안 동포들은 공동의 문화와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더 중요한 것은 민족에 대한 공동의 책임과 미래에 대한 염원이 있다”면서 “중화민족 공동체 의식을 확고히 다져, 중화민족의 부흥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양안 청년층은 나라의 희망이자 민족의 미래”라고 강조하며 “양안 청년들의 관계가 좋아야 양안의 장래도 밝아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시 주석은 최근 강진을 겪은 대만 동포들을 위로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3일 화롄(花蓮)현 해역에서 규모 7.3의 지진이 발생해 인명피해와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면서 “피해 동포들에게 애도를 표함과 더불어 이재민들에겐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마잉주 전 대만 총통은 “92공식을 고수하고 대만 독립을 반대하는 것은 양안 관계의 평화적 발전을 위한 공동의 정치적 기반”이라고 말하며 “교류와 협력을 심화하여 중화 문화를 공동으로 전승하고 함께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료 제공: CMG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