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김민정의 생활의 발견

청소는, 투표 마치고 할게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4면

김민정 시인

김민정 시인

청소 업체에서 할인 쿠폰이 날아든다. 날아드니까 집어 든다. 눈이 가고 허리가 구부러지고 무릎이 휠 때는 그거 관심 안에 있다는 얘기겠지. 어쨌거나 본격적으로 봄이 진격했다는 얘기겠고, 그만큼 이용하는 사람이 많다는 증거겠고 하여, 나도 시류를 좀 따라본답시고 예의 집집을 둘러보는데 이거야 원. 막막한데 망망한 거였다. 그리 넓은 집도 아니면서 행여 오해를 부를까 받침 제대로 챙기자 하였는데, 둘이 글쎄 맞닿아 있던 거다. 꽉 막힌 듯 답답한 마음은 어렴풋하고 아득한 것일 수 있겠구나.

김지윤 기자

김지윤 기자

생각이 많아지면 걸으러 나가는 사람도 많다던데 나는 되려 잔뜩 웅크린 채 쌀가마 되기를 자처하는 스타일이다. 농사 끝에 매년 직접 지은 쌀을 보내주는 농부 시인이 있어 그를 통해 알게 된바, 쌀가마니는 드는 것이 아니라 끄는 것인데 그렇게 질질 끌어 내 집 현관에 들이는 짧은 순간에 나는 쌀의 1년 살이며, 쌀가마니와 마찰하는 땅의 존재며, 먼지처럼 가볍다 할 쌀알을 이렇듯 한 짐승의 무게로 키워낸 농부의 얼굴도 떠올려보게 되는 것이다. 진실로 직접 본다는 의미의 ‘목도’는 그러니까 아주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소요’가 아닐진대, 왜 그렇게 미룰까 하면 마주하게 될 진실이 무서우니 자꾸만 뒷걸음질 치고 싶어서가 아닐는지.

청소를 미루려는 어떤 핑곗거리나 대고 있는 나에게 눈을 흘기면서도 그래 그 마음 알지, 일견 이해를 얹는 건 그저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정신을 집중하여 똑바로 보고 그렇게 진실을 바로 보는 일이 얼마나 두려운 건지 다행히도 내가 아는 나이는 된 듯해서다. 나는 무조건 옳습니다, 나는 무조건 해낼 겁니다, 하면서도 한입 갖고 두 말 씹은 사람들 어디 한두 번 봤을까 말이다. 겪을수록 참 알 수가 없는 게 사람이듯, 경험할수록 참 어렵기만 한 게 선거이듯, 또다시 오늘이 왔다. 청소는 투표하고 와서 할 참이다. 그나저나 내가 안 해도 오늘 밤부터 여기저기 청소할 사람 여기저기 참 많기도 하겠구나!

김민정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