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육이 미래다] ESG 위원회 발족, 헌장 채택…지속 가능한 미래 위해 사회적 책임 다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경복대학교

11일 열린 경복대 ESG 위원회 발족식. 이날 경복대는 환경보호·투명경영 등의 의지를 담은 ‘ESG 헌장’을 채택했다. [사진 경복대]

11일 열린 경복대 ESG 위원회 발족식. 이날 경복대는 환경보호·투명경영 등의 의지를 담은 ‘ESG 헌장’을 채택했다. [사진 경복대]

경복대학교가 최근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ESG(Environment·Social·Governance: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에 힘쓰는 등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경복대는 지난 11일 ESG 위원회 발족식을 열었다. 발족식은 경복대 ESG 위원장인 전지용 총장의 인사말, 2023학년도 ESG 사업추진 현황, 경복대 ESG 헌장 채택,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전지용 총장은 인사말에서 “대학 구성원들의 행동 변화와 ESG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ESG 실천과 정책으로의 이행은 단기적인 성과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측면을 고려한 종합적인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복대는 이번 행사에 생분해 가능한 현수막 사용, 재활용품 이용한 ESG 글자 피켓 제작 등을 통해 환경보호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발족식에서 채택된 ‘경복대 ESG 헌장’은 ▶환경보호와 기후변화에 적극적인 대응 ▶지역사회와 연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지역사회 기반 대학 ▶투명하고 책임 있는 소통경영의 ‘굿 거버넌스’ 확보 등을 담고 있다.

경복대학교 산학협력단은 남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수탁기관으로 선정돼 남양주시와 위·수탁 운영 계약서를 지난 12일 체결했다.

남양주시는 전문성과 공신력이 있는 기관 선정을 위해 민간위탁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수탁기관으로 경복대 산학협력단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경복대 산학협력단은 2026년 12월까지 남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운영하며 남양주시민의 정신건강을 책임질 예정이다.

남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적인 정신건강증진사업을 위해 1997년 설립돼 정신질환 예방, 중증정신질환자 관리, 자살예방 환경조성 등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지난해 도내 최초로 청년마음건강센터를 개소해 청년층 대상으로 정신건강 개선을 위해 전문적인 상담,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한편 경복대는 교육부 발표 2017~ 2022년 6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중 취업률 1위 및 3년 연속 전국 취업률 1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2023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1위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2 교육부 링크3.0 사업 선정 ▶5년 연속 교육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 ▶KBU ChatGPT 생성형 AI 가이드라인 발표 등을 통해 교육역량이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고 있다. 서울지하철 4호선 진접경복대역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