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히말라야의 기적…붕괴 터널 갇힌 41명, 16일 만에 모두 구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8일(현지시간) 구조된 인부(왼쪽)와 인사하는 푸슈카르 싱 다미 우타라칸드 주총리. AP=연합뉴스

28일(현지시간) 구조된 인부(왼쪽)와 인사하는 푸슈카르 싱 다미 우타라칸드 주총리. AP=연합뉴스

인도 북부 히말라야산맥 지역에서 공사 중이던 터널이 붕괴해 갇힌 인부 41명이 16일 만에 모두 구조됐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28일(현지시간) 우타라칸드주 우타르카시 지역 고속도로 터널 붕괴 사고 현장에서 인부들이 한 명씩 구조용 철제관을 통해 나왔다. 이들은 대기하고 있던 응급차에 실려 곧바로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번 사고는 지난 12일 오전 6∼7시쯤 건설 중인 고속도로 터널에서 발생했다. 터널 입구로부터 200m가량 떨어진 지점에서 약 60m 길이의 천장이 산사태로 무너져 내린 것이다. 이로 인해 작업하던 인부들이 8.5m 높이, 2km 길이의 터널 구간에 갇혔다.

구조팀은 사고 직후 잔해 속으로 관을 넣어 인부들이 고립된 지점까지 닿게 한 뒤 이를 통해 산소와 음식, 물, 약품 등을 공급했다. 지난주부터는 보다 직경이 큰 15cm인 관도 투입해 음식 등을 더 원활히 제공했다.

이와 함께 인부들이 빠져나올 수 있도록 직경 80cm 철제관을 수평으로 투입하는 드릴 작업도 진행했다. 하지만 드릴이 고장 나는 등 여러 차례 난관에 부딪히자 구조대원들은 24일부터 손으로 통로를 만들었다. 철제관은 이날 마침내 인부들이 있는 공간에 이르렀다.

구조 당국은 비상 대책으로 26일부터는 터널 윗부분에서 수직으로 통로를 내는 작업도 병행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