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상회의서 박수 제대로 안쳤다고…대전간부 분당 호출한 공공기관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조향현

조향현

조향현(사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이 화상회의에서 손뼉을 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지방 주재 간부를 경기도 성남 분당 본사로 호출해 ‘직장 내 갑질’로 적발된 것으로 드러났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대선 캠프 장애인위원회 부위원장 출신인 조 이사장은 2021년 3월 공단 이사장에 부임했다.

2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임이자 국민의힘 의원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조 이사장은 2022년 7월 확대 간부 화상회의를 열었다. 지방본부장급 간부 10여 명이 참여한 이 자리에서 간부들은 돌아가며 포부를 밝혔고, 참석자들은 발언이 끝날 때마다 박수를 보내며 격려했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대전직업능력개발원장 A씨와 경기지역본부장 B씨는 상대적으로 박수에 소극적이자, 조 이사장은 “지금까지 박수를 한 번도 안 치신 A와 B에게 큰 박수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A·B씨 입장에선 공개 질책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상황이었다.

조 이사장의 행동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그는 화상회의 시스템이 꺼지지 않은 상황에서 비서실장에게 “(A·B) 두 사람 올라오라고 해”라고 지시했다. A씨는 회의 직후 조 이사장에게 “죄송합니다. 깊이 반성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시정하겠습니다”라는 문자메시지까지 보냈지만, 결국 두 간부는 경기 성남 본사로 와서 이사장과 면담해야 했다.

지난 7월 기강감사를 통해 이런 사실을 확인한 고용부는 “지위·직책을 이용해 직무와 관련이 없거나 직무의 범위를 벗어난 부당한 지시와 요구를 한 것으로 비인격적 갑질 행위”이라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