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양궁 리커브 혼성 이우석·임시현 첫 금화살, 일본에 6-0 퍼펙트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이우석(왼쪽)과 임시현이 4일 양궁 리커브 혼성전 시상식에서 금메달을 깨물고 있다. [뉴스1]

이우석(왼쪽)과 임시현이 4일 양궁 리커브 혼성전 시상식에서 금메달을 깨물고 있다. [뉴스1]

이우석(26·코오롱)과 임시현(20·한국체대)이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한국 양궁의 첫 금메달을 수확했다. 이우석-임시현 조는 4일 중국 항저우 푸양 인후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양궁 혼성 단체전(혼성전) 결승에서 일본의 후루카와 다카하루-노다 사쓰키 조를 세트 스코어 6-0(38-37, 37-35, 39-35)으로 꺾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양궁 혼성전은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대회에서 처음 도입됐다. 한국은 당시 이우석과 장혜진이 8강에서 몽골에 충격적인 패배를 당하면서 메달을 따지 못했다. 이 종목 초대 챔피언은 일본이 차지했다. 이날 결승에서 대결한 후루카와가 우승 멤버 중 한 명이었다.

이우석과 임시현은 둘 다 처음으로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손에 넣었다. 이우석은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대회에서 남자 단체전과 개인전에서 각각 은메달을 땄다. 그리고 5년 만의 재도전에서 금빛 과녁을 쏘는 데 성공했다. 임시현은 올해 처음 국가대표로 선발된 ‘막내 에이스’다. 첫 종합 대회에서 시상대 맨 위에 오르는 감격을 누리게 됐다.

관련기사

둘에게는 또 다른 공통점이 있다. 코로나19와 태극마크 사이에서 울고 웃었던 경험이 있다. 운 쪽은 이우석이다. 그는 도쿄올림픽이 열릴 예정이던 2020년 양궁 남자 국가대표 8명 안에 뽑혔다. 그러나 올림픽 출전 선수 3명을 결정하는 최종 평가전을 앞두고 대회가 1년 연기됐다. 결국 이듬해 평가전을 7위로 마감해 도쿄에 가지 못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앞두고도 똑같은 아픔을 겪을 뻔했다. 지난해 국가대표 선발전과 평가전을 통과해 아시안게임 출전 선수 4명 안에 들었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해 대회가 1년 연기됐다. 다만 이번엔 결과가 달랐다. 이우석은 올해 평가전을 2위로 마무리해 결국 항저우행 비행기에 올랐다.

임시현은 대회 1년 연기로 덕을 본 쪽이다. 고교 시절 ‘신궁’으로 이름을 날리며 전국 대회를 휩쓸었지만, 지난해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평가전에선 고배를 마셨다. 그러나 항저우 대회가 1년 연기되면서 다시 기회가 찾아왔다. 결국 안산(22)·최미선(27)·강채영(27) 등 쟁쟁한 선배들을 제치고 평가전을 1위로 통과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