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민을 위한 국민의 기업] 혁신적 솔루션으로 사회문제 해결할 ‘대한민국 체인지메이커’ 찾습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한국서부발전 ‘제5회 대한민국 체인지메이커’후보자 모집

 ‘대한민국 체인지메이커’는 지속가능한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혁신가를 발굴·시상하는 행사다. 사진은 지난해 수상자들. [사진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대한민국 체인지메이커’는 지속가능한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혁신가를 발굴·시상하는 행사다. 사진은 지난해 수상자들. [사진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서부발전(주),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보건복지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가능한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혁신가(체인지메이커)를 발굴·시상하는 ‘제5회 대한민국 체인지메이커’후보자를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제5회를 맞이하는 ‘한국서부발전(주) 대한민국 체인지메이커’시상 프로그램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혁신적인 활동을 펼처온 혁신가들을 발굴해 시상하고 있으며, 한국서부발전이 주최하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며, 보건복지부와 중앙일보가 후원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9년부터 추진하여 각 분야에서 총 24명의 체인지메이커를 선발하였으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제5회 체인지메이커 수상자에게도 1000만원의 상금과 표창장 및 상패를 비롯해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체인지메이커들의 활동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또한, 복지분야 체인지메이커는 보건복지부 장관상이 추가로 수여될 예정이다.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앞장서고, 혁신적인 활동을 통해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한 자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올해는 복지, 경제, 교육·문화, 환경, 재난안전(‘23년 신규) 총 5개 분야에서 헌신·노력하는 활동가를 선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재난안전‘분야는 최근 재난과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에, 대국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혁신적인 사례발굴을 기대하고 신설됐다. 사회공익적인 차원의 ESG 경영 실천 분위기를 더욱 확산하고 기업에서의 위험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접수기한은 10월 20일(금)까지이며, e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복지넷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형덕 한국서부발전 사장은 “최근 ESG 경영을 핵심 가치로 인식하고 탄소중립실현, 지역상생 발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등에 대한 의지를 다지고 있다” 라며, “이번 체인지메이커 시상 프로그램을 통해 ESG 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한 혁신적인 활동들이 알려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성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은 “대한민국 체인지메이커 시상 프로그램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아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공공과 민간의 가교역할을 하는 대표기관으로써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