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천하람 “원희룡 ‘양평 백지화’…차기 대선 경선 지지층 결집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천하람 국민의힘 순천갑 당협위원장. 중앙포토

천하람 국민의힘 순천갑 당협위원장. 중앙포토

천하람 국민의힘 순천갑 당협위원장은 12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직접 ‘사업 전면 백지화’를 꺼내든 데 대해 “총선에 도움이 되겠나, 오히려 (본인) 대선에는 도움이 약간 될 수 있겠다”고 말했다.

천 위원장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확실히 정치인 장관의 느낌인데 이런 결정은 저는 국민의힘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데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봤다.

그러면서도 그는 “총선에 과연 도움이 될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중도층한테 어필할 수 있는 태도인가라는 면에서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는 “오히려 (본인의) 대선에는 도움이 약간 될 수도 있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에 한 번 세게 가서 당내 지지층을 한번 결집하겠다’ 이런 정도의 생각이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전략적으로 그렇게 좋은 선택인지 잘 모르겠다”고 부연했다.

또 ‘고속도로 사업은 국토부 소관’이라는 대통령실 입장에 대해서도 “대통령실에서 아니다 싶으면 바로 잡자는 시그널을 얼마든지 줄 수 있다”며 “그런데 그렇게 하지 않고 국토부의 결정을 일단 지켜본다는 거니까 일단 힘을 실어주는 것”이라고 봤다.

청 위원장은 “원희룡 장관의 백지화 결정은 잘못”이라며 “어떤 오해나 의혹 제기가 있으면 그걸 해소하고 논쟁을 해야지, 백지화시켜버리겠다고 하는 것은 책임 있는 정부의 자세는 아니지 않나”라고 되물었다.

그는 “정책 결정 과정에서 그러면 누군가의 땅이 거기 있다는 것이 어떤 영향을 줬는지 부정한 청탁이 있었는지 이런 것들을 따져보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순천에서 활동하고 있는 천 위원장은 같은 호남 출신인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이 최근 지역구를 서울 마포로 옮긴 데 대해서 “개인적으로 이해가 되는 면도 없지는 않지만 이건 최악의 잘못된 선택”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호남에서 본인이 쌓아 놓은 노하우나 네트워크나 이런 게 다 사라진다”며 “여당일 때는 지도부랑 어느 정도 상의를 해서 낙선을 하더라도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 차라리 비례로라도 보내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만약에 서울 갔는데 낙선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러면 이게 진짜 아무것도 아니게 된다”며 “나중에 국민의힘에서 (호남 인사를) 영입하기에도 나쁜 선례를 남긴다. 이용호 의원이라는 몇 안 되는 호남의 중요한 정치적인 자원을 그냥 없애버린다,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