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겸직 논란' 정청래, 결국 국회 상임위 포기…"선당후사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이 12일 장관을 역임했거나 전·현직 지도부인 인사는 상임위원장에서 제외하는 선출 기준을 발표한 가운데 '최고위원 겸직' 논란에도 행정안전위원장을 고수했던 정청래 의원이 결국 자리를 내려놓았다.

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상임위원장의 유권자인 국회의원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며 "국회의원 유권자들의 선택을 인정하고 존중하고 승복한다"고 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 의원은 "상임위원장 자리보다, 의사결정 과정을 원했다. 다시 상임위원장을 맡을 일은 없을 것"이라며 "선당후사 하겠다. 성원해주신 당원들에게 미안하고 고맙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의총을 열어 원내 지도부가 새로 마련한 상임위원장의 선출 기준을 발표했다. 새 기준에는 전·현직 지도부 및 전직 장관 제외, 당직과 국회직 겸직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 3선 이하 의원들을 상임위원장에 우선 배치하는 방안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수와 연구모임 등 다양한 모임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몇 가지 원칙을 세웠다"며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당대표와 원내대표, 최고위원,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등은 상임위원장을 겸직하지 않기로 했다. 또 장관 이상 고위 정무직을 맡거나 종전 원내대표를 맡은 분도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는 국회 관례로 이어져 온 것인데 기존 관례 취지는 큰 2개 권한을 동시에 갖게 되면 하나의 직무에 충실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과 분산과 균형 차원인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원칙을 반영하고 선수와 나이, 지역 특성과 전문성을 두루 고려해 상임위원장을 배치하는 것으로 논의했다"며 "구체적 인선은 추후에 정하고 14일 정도에 상임위원장 선출을 진행하기 위해 국회와 논의 중"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