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태영호 공천 녹취록 논란' 이진복 "그런 논의조차 한적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배상안 해법을 발표한 직후였던 지난달 초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을 만나 공천 문제를 거론하며 한일 관계에 대한 옹호 발언을 부탁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그런 논의조차 한 적이 없다"고 재차 일축했다.

이 수석은 2일 오후 국회에서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 예방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해당 논란에 대해 "태 의원이 거기에 대해 답을 충분히 했다"며 "당무 개입을 한 게 없다. (태영호 의원실 내에서) 자기들끼리 한 이야기고 나는 그런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라고 밝혔다.

이진복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이 2일 오후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로 들어서며 '태영호 녹취록' 관련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이진복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이 2일 오후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로 들어서며 '태영호 녹취록' 관련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스1

이 수석은 박 원내대표 예방 후 기자들을 만나서도 "그날(3월 9일) 태 의원이 당선 인사를 왔다. 그 자리에서 차를 한잔하다가 제가 먼저 '4·3 문제(제주 4·3 사건)의 선의의 피해자들 이야기를 먼저 하면 좋았겠다'고 했고, (태 의원이) '그 이야기를 했는데 언론에 제대로 반영이 안 된 것 같다'고 말해서 '그런 부분을 신경 쓰셔야 할 것 같다'정도의 이야기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나머지 이야기는 선거할 때 있었던 이야기, 힘들었던 이야기를 했다"며 "일본 문제나 공천 문제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뒤 상황을 보면 그게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고 태 의원도 어제 페이스북에 이야기하신 것을 봤다"고 부연했다.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지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자리하고 있다. 뉴스1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지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자리하고 있다. 뉴스1

태 의원은 지난 2일 페이스북에 "이 수석은 본 의원과 만난 자리에서 한일 관계 문제나 공천 문제에 대해 언급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녹취에서 나온 제 발언은 전당대회가 끝나고 공천에 대해 걱정하는 보좌진을 안심시키고 정책 중심의 의정활동에 전념하도록 독려하는 차원에서 나온 과장이 섞인 내용"이라고 해명했다.

이 수석은 "태 의원이 직접 전화가 와서 본의 아니게 이렇게 돼 죄송하다고 했다. 어제 두 번 정도 통화를 했고 자초지종을 설명했다"며 "태 의원실 녹취록에 제가(이진복) 나오는 사람이 아니지 않는가. 내용의 사실 여부는 그분들에게 물어봐야지 내가 있지도 않았고 한 말도 아니다"고 전했다.

이 수석은 '당무개입 의혹이 불거졌다'는 질문에는 "당무 개입을 논의한 적 없다"고 했고, '태 의원이 책임져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태 의원이 보좌진들과 여러 가지 사항을 얘기하는 과정 중에 과도하게 이야기한 것이다. 죄송하다고 하는데 더 이상 뭐라고 이야기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지난 전대 당시부터 대통령실의 당무개입 논란이 있었다는 질문에는 "무슨 개입을 했느냐. 대통령을 끌어들이지 말라는 것도 개입인가. 그건 말이 안된다"고 반박했다. 태 의원의 의원직 자진사퇴와 윤리위 징계 가능성에 대해서는 "제가 할 말이 아닌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이 수석은 앞서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깜짝 놀랐다. (공천 문제는) 금기사항으로 관여하지 말아야 하는 일은 (저는) 하지 않는다"며 "공천 문제는 당에서 하는 것이지 여기서(대통령실)에서 하는 것이 아니다. 제가 공천을 줄 위치에 있지도 않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대화에서 선거 관련 언급은 국민의힘 전당대회 관련 내용이었으며, 태 최고위원이 논란에 휩싸였던 '제주 4·3사건 발언'에 대해 토로하자 '의정활동에 그런 것을 관심 깊게 생각해야 한다' 정도의 조언만 했다"고 해명했다.

이 수석은 "지난 1일 태 최고위원으로부터 사과 전화를 두 차례 받았다"고도 밝히며 "(태 최고위원이) '직원들에게 설명을 하다 보니 과장되게 이야기를 한 것 같다'고 표현하면서 '죄송하다'고 말했다"며 "저는 그렇게 사과를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한편 이 수석은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회동에 대해서는 "시간을 가지면서 풀어야 할 문제인 것 같다"며 "정부 초창기에 (야당)원내대표, 당대표와 만나는 시도를 한번 했지만 그 때 안 됐다. 마포에서 소주 한잔하자고 했는데 그 이후로 사실 좀 경직된 것 같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