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리그 목표 SAT Ⅰ·Ⅱ 학습법

중앙일보

입력

외고들마다 해외유학반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그만큼 외고 학생들은 해외 유학에 관심이 많다. 해외유학반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학교는 이른바'아이비리그'로 불리는 미국 동부 유명대학들이다. 아이비리그에 입학하려면 기본적으로 토플과 SAT(Scholastic Aptitude Test)를 공부해야 한다. SAT는 미국의 대입 수능시험이다. SATⅠ은 언어.수리 영역의 수학능력을 측정한다. SATⅡ는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분야의 수학능력을 측정한다. 방학중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SAT 학습방법을 살펴본다.

# 효과적인 공부 방법-SATⅠ

SAT I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국내에서 민사고나 외고 국제반에 합격한 후 SATⅠ을 단기간에 한번 가볍게 학습하는 것도 향후 SAT I의 고득점을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고등학교 입학초기부터 너무 많은 시간을 SATⅠ공부에 쏟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고교 1, 2학년에 SATⅡ에서 2~3과목을 마무리하고 꾸준히 영어 공부를 하며 실력을 최대한 쌓은 이후 3학년이 됐을 때 SATⅠ에 승부를 거는 것이 좋다. 모든 시험이 그러하듯이 원하는 점수를 얻고자하는 시기 직전에 집중적 실전문제를 풀어보면 효과적이다.

▶ Critical Reading = Sentence Completion : SAT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를 모아놓은 어휘집을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현재 시행중인 New SAT는 단어의 비중이 줄어서 프린스턴 사의 『Word SmartⅠ·Ⅱ』(약 1700단어)를 외우는 것을 추천한다.
- Reading Comprehension : Sentence Completion에 비해 특별한 공부 방법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토플의 읽기 문제와 비슷한 유형이기는 하다. 그러나 지문의 난이도가 훨씬 높아서 점수가 쉽게 오르지 않고 계단식 상승을 하는데, 한 단계 상승까지 일정 시간이 필요하고 점수 상승의 폭도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읽기 지문은 문화.문학.과학.전기등 여러 주제를 포함하기때문에 다양한 주제의 글을 많이 접하고 읽는 것이 좋다. 뉴욕 타임즈,워싱턴 포스트,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 같은 수준 높은 글을 매일 읽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Math(수학) = 한국의 중학교 수학과 고1수학 진도이며 난이도가 높지 않아 한국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특별한 준비가 필요 없다. 다만 영어로 된 수학문제이므로 수학용어를 영어로 정확히 익히고 함정있는 문제 유형을 파악해야한다. 시간이 남기 때문에 그 시간에 조심스럽게 검토해 한 문제라도 틀리지 않도록 한다.

▶ Writing(작문) = Essay : 25분 동안 A4크기 2장 분량의 내용을 써야하기에 숙련된 학생이 아니면 매우 힘들다. 게다가 2 ~ 3가지의 예시도 포함돼야하고 논리적인 전개가 중요하다. 따라서 글을 빠르게 쓰는 훈련과 자신의 생각을 막힘없이 논리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 Grammar : 영어를 무척 잘 해도 의외로 점수가 나오지 않는 부분이다.단순한 문법의 수준을 넘어 지문을 읽은 뒤 바르게 고쳐야하는 paragraph improvement 문제도 있으므로 기본 문법을 익힌 뒤 실전 문제를 통해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효과적인 공부 방법-SATⅡ

SATⅠ이 노력한 만큼의 결과를 반드시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닌데 비해 SATⅡ는 착실하게 준비하면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수학을 제외하고 다른 과목들은 시험 시간에 비해 문항수가 무척 많기 때문에 정확하게 문제를 읽고 막힘없이 풀어야 고득점이 가능하므로 철저한 실전대비가 중요하다.
SAT II 과목들 중 MathⅡC·물리·화학 등 3과목이 한국 학생들이 주로 선택하는 과목이다.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익히고 실전문제를 많이 풀어보면 별 무리 없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문과 과목의 경우 치밀하게 준비해도 한국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역사 과목의 경우 해당 교과목을 정독의 형태로 학습하기를 추천한다. 전체 흐름과 줄기 파악은 물론 아주 자세할 정도로 세부 내용을 알고 있어야만 고득점이 가능하다.

프리미엄 김관종, 라일찬기자 istorkim@joongang.co.kr
자료제공 = 이지외국어학원 02-557-1414 www.egschool.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