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핵 위협'에 일본 넘긴 北 미사일까지…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19년 러시아에서 만났을 당시의 모습. 타스=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19년 러시아에서 만났을 당시의 모습. 타스=연합뉴스

10월 첫째 주(1~7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러시아의 핵 위협에 대한 세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러시아 핵무기 운용 부대의 병력과 장비가 우크라이나 국경을 향해 이동하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긴장이 고조됐죠. 100메가톤(Mt)급 핵어뢰 '포세이돈'(Poseidon)을 탑재한 러시아 잠수함이 핵실험을 위해 북극해로 출항했다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경고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러시아는 핵무기 사용 움직임에 대한 외신 보도를 허언으로 규정했습니다. 이 와중에 북한은 지난 4일 중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이틀 만에 단거리탄도미사일을 또 발사했습니다. 이에 한·미·일은 미사일 방어훈련을 벌이며 강경 대응에 나섰죠. 한편 인도네시아에선 프로축구 경기 도중 난동이 일어나 어린이 32명을 포함한 수백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벌어졌습니다. 한 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10월 첫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지난 5일 OPEC+가 합의한 하루 최대 200만 배럴 석유 감산 조처에 대해 틀린 설명은?

정답 : 4번 베네수엘라 제재는 그대로 유지( 미국, 다음 달 1000만 배럴의 전략 비축유 추가 방출 계획. 또 베네수엘라 석유 수출 제재를 해제하는 방안 추진. )

Q2 : 지난 4일 일본 열도를 넘긴 북한의 IRBM 발사와 관련해 국제 사회 반응으로 틀린 것은?

정답 : 3번 한일 정상, 강제징용문제로 회담 불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에 대응하기 위해 6일(현지시간) 전화회담을 열고 긴밀한 안보 협력을 약속. )

Q3 : 지난 2일 브라질 대선 1차 투표서 보우소나루 대통령에 도전장을 던져 결선투표를 치르게 된 룰라 전 대통령에 대해 옳지 않은 설명은?

정답 : 4번 연금개혁·기업 친화 정책 추진( 국영기업 민영화, 연금개혁, 기업 친화적 정책 추진 등은 극우 성향의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특징. )

Q4 : 지난 1일 축구경기 도중 난동으로 수백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인도네시아 축구장 참사에 대한 틀린 설명은?

정답 : 1번 경찰 최루탄에 맞아 아동 사상자 발생( 프로축구 경기 도중 난동이 발생하자 경찰은 진압을 위해 최루탄 발사. 발사 소리에 놀란 관중들이 출구로 한꺼번에 빠져나가려다 대규모 압사 사고로 사망. )

Q5 : 영국의 신임 재무장관 쿼지 콰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 : 2번 고소득층 감세 철회에 핵심역할한 참모( 동성 결혼에 강한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등 뚜렷한 보수적 정치관. 2005년 정계 진출 당시 당 안팎서 "떠오르는 샛별"이라며 기대 받아. 정계 진출 전엔 JP모건 등에서 애널리스트로 활동. )

Q6 :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준비 중인 반도체 관련 대중(對中) 수출 통제 조치에 대해 틀린 설명은?

정답 : 3번 국가 안보와는 관련 없는 제재( 바이든 정부의 대중 전방위 제재 명분은 국가 안보. FT "중국의 첨단기술 견제 목적도 있으나, 미국 기술이 중국 인민해방군에 넘어가는 걸 막으려는 의도가 있다" 보도. )

Q7 : 나토가 러시아의 핵실험 가능성을 경고하며 언급한 핵어뢰 '포세이돈'에 대해 틀린 설명은?

정답 : 3번 세계최장 잠수함 벨고로드에 1기 탑재( 길이 184m의 세계 최장 핵잠수함 벨고로드는 포세이돈(길이 24m)을 6기 가량 탑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

문제 중 문제 정답!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