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하다. 그리고 핫하다.’
국보로 지정된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반가사유상)이 MZ세대들에게 유행템으로 사랑받고 있다.
특히 반가사유상은 지난해 국립중앙박물관이 개관한 ‘사유의 방’의 전시물로 대중에 널리 알려졌다. 국립중앙박물관 사유의 방에는 국보 78호, 83호(옛 지정 본호 기준) 반가사유상 두 점이 상설 전시 중이다.
반가사유상은 반가(한쪽 다리를 구부려 다른 쪽 다리의 허벅다리 위에 올려놓고 앉는 자세)의 자세로 한 손을 뺨에 대고 인간의 생로병사를 고민하며, 깊은 생각에 잠긴 불상을 의미한다. 6~7세기 제작된 자랑스러운 국보이자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는 우리의 문화콘텐트다.
사유의 방을 찾은 관람객만해도 벌써 11만 명(1월 12일 기준)을 돌파했을 만큼 핫한 명소다. 팬데믹 시기에도 MZ세대를 포함해 전 세대의 꾸준한 관심과 사랑을 받으며 필수 관람 콘텐트로 자리잡고 있다.
더구나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사유의 방을 찾은 뒤 구매한 반가사유상 미니어처가 힐링 굿즈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RM도 소유한 반가사유상 굿즈는 젊은 층의 눈길을 사로잡는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옷을 바꿔 입어 내 곁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재로서 가치가 충분하다.
7일부터 중앙일보가 회원제로 운영하는 B2B2C 종합쇼몰 '중앙굿즈'에서 대한민국 문화콘텐트 기획판매전의 일환으로 예약판매를 진행한다. 우리 문화를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