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동작구 혁신성과 한눈에…“박람회 초대합니다”

중앙일보

입력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3일(수)부터 12일(금)까지 10일간 문재인 정부 4년 반 동안의 정부혁신 성과를 국민께 공유하는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에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참여한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는 이번 박람회는 ‘같이 하는 혁신, 함께 여는 미래’라는 주제로 ▲온라인 전시관(66개) ▲메타버스 전시관 ▲미래혁신 컨퍼런스 등으로 나눠 온라인 개최된다.

‘메타버스 전시관’에서는 아바타가 중앙부처,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의 전시 부스를 돌아다니며 관람한다. ‘온라인 전시관’에서는 그동안의 혁신성과를 집대성한 영상, 카드뉴스를 감상할 수 있다.

동작구는 코로나19로 비대면화되는 소비·유통 환경변화에 대응해 라이브커머스, 온라인 장보기 시스템 도입 등 전통시장의 판로를 개척한 점과 쇼핑환경시설 개선으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Begin Again(비긴 어게인)!! 활기있는 동작구 전통시장’이라는 전시명으로 ▲온라인·비대면 유통환경 개선 ▲현대화시설 지원으로 인프라 구축 ▲코로나19 극복 위한 소비 촉진 마케팅 등의 추진 성과를 선보인다.

구는 전통시장 장보기 온라인플랫폼 ‘장봄’을 구축해 구민들이 집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음식이나 물건을 배달주문을 할 수 있게 도왔다. 아울러 시장 상인과 지역방송국(HCN)이 참여한 ‘라이브커머스’를 실시해 시장 주체로 개척한 온라인 판로가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 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또한 ‘전통시장은 불편하다’는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방문고객에게 휴식공간 및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지원센터’를 조성하고, 눈·비 등 날씨에 구애받지 않는 쾌적한 쇼핑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스카이어닝’을 설치했으며,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자 ‘공영주차장’을 건립했다.

이밖에도 구는 ‘범구민 전통시장 가는 날’을 운영해 선결제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하고, 온라인 홍보단을 운영해 주민 방문을 활성화했다.

한편, 구는 ‘2020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결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이달에 받을 예정이다.

박람회 참가를 원하는 구민은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 누리집으로 접속하면 된다.

이창우 구청장은 “위드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업무혁신은 필수적으로, 동작구 혁신 성과가 우수사례로 선정됐다는 점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뤄내기 위해 업무혁신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