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가술술] 문장 전체 받아쓰기 연습하고 유용한 문장유형 말하기 훈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이 중 통합형 3번.4번 문항(읽고 듣고 말하기)이 전체 6개 문항 가운데 두 번째와 세 번째로 점수가 낮았다. 3번.4번 문항에 대한 수강생들의 약점과 보완 전략을 분석해 본다.

◆ 통합형 3, 4번 문항 유형 분석

3번.4번 문항은 45초간 지문을 읽고, 관련 내용을 들은 후 30초 준비해 60초간 대답하는 형태다. 이때 읽기와 듣기 지문의 관계를 분석해 답변해야 하는데, 두 지문의 관계는 다음 예제와 같이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①대조:학생회장 선거 공고문을 읽고, 학생회장 선출 시기에 대한 학생들의 토론 내용을 들은 후 항목별로 상반되는 의견 찾아 말하기.

②주제와 근거 설명: 글로벌 시대의 사업 경영을 위해서는 그 지역의 문화를 잘 이해해야 한다는 지문을 읽고, 교수가 미국과 인도의 문화 차이 사례에 대해 강의하는 내용을 들은 후 읽기 지문의 주제를 뒷받침하는 근거를 듣기 지문에서 찾아 정리해 말하기.

◆ 3, 4번 문항에 대한 약점과 보완 전략

3번.4번 문항은 읽기와 듣기가 통합된 형태이나 읽기보다 듣기 능력이 약해 발생하는 문제들이 심각하다. 많은 수험생은 일부 들리는 단어와 읽기 지문의 내용만 가지고 실제 내용과 달리 이해하거나, 질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 단순 요약해 말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듣기 지문을 문장 단위로 듣고 문장 전체를 받아쓰기 하는 훈련이다. 단어 단위가 아니라 문장 단위로 끊어 연습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문장의 의미 파악이 가능해진다. 이것이 익숙해지면 문장의 주요 단어를 통해 다음에 어떤 내용이 나올지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고, 그것이 쌓여 내용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지루한 훈련이나 그만큼 효과도 크다.

두 번째 수험생들의 약점은 3번.4번 문항의 답변에 필요한 필수 어휘들을 사용하지 않아 답변 내용이 반대 관계인지 유사 관계인지 정확히 표현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대조되는 내용을 말할 때 while, on the contrary, on the other hand 등의 어휘를 알고 있어도 이 단어들을 활용한 문장을 말하는 학생들은 드물다. 따라서 의미의 정확한 전달을 위해 유용한 어휘를 활용한 문장 유형 습득과 반복 말하기 훈련이 필수다. 아래의 예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표현이므로 3번.4번 문항의 질문 유형별로 익혀보자.

① 대조: ▶A and B discuss ~. ▶A agrees with ~. ▶On the other hand, B disagrees with ~.

▶A thinks ~. ▶B, on the contrary, thinks~.

② 주제와 근거 연결: ▶In this reading, we learn about~. ▶For example, in the lecture, the professor says~.

▶Both the reading and the lecture are about ~. ▶The reading explains that ~. ▶In the same point of view, the professor talks about ~.

추운주 카플란센터 코리아 디렉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