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산·울산·경남 뉴스 브리핑] 10월 21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3면

*** 자치 행정

부산시는 21일 시청대강당에서 제46회 부산시 문화상 수상자 7명에 대한 시상식을 갖는다. 올해 문화상 수상자는 ▶인문과학 김영구(64.한국 해양대 교수)▶자연과학 최재찬(64.부산대 기계공학 교수)▶문학 임명수(63.문인협회 회원)▶공연예술 최인식(64.경성대 교수)▶전시예술 문계수(82.미술협회 회원)▶체육 권중현(61.부산시 체육회 부회장)▶지역사회 서진규(55.석포초등학교 교감)등 이다.

*** 지역 경제

부산상의는 20일 서부산권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지하철 노선 확대를 건설교통부 등에 건의했다.상의는 "서부산권에는 지사과학단지.신호공단.녹산산업단지 등이 모여 있고 신항만을 건설 중이어서 교통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철도망이 없어 심각한 교통난이 예상된다"고 지적, 부산~김해 경전철과 연계를 위해 사상구~하단동~신항만 배후지를 연결하는 지하철 4호선 조기 건설과 지하철 1호선 연장 건설을 건의했다.

*** 시민 운동

부산환경운동연합과 '문현3동 골프연습장 반대 주민대책위'는 20일 주민 의견을 무시하고 주택가에 골프연습장을 허가한 남구청을 상대로 납세 거부운동을 벌인다고 밝혔다.대책위는 "구청이 주민 숙원인 계획도로 개설은 미룬채 교통과 소음을 유발하는 시설인 골프연습장을 일방적으로 허가한 것은 지역 주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지적했다.구청 관계자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어 허가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 문화 마당

경남도는 각 분야에서 지역문화발전에 기여한 인물들을 대상으로 도 문화상을 12월 중순께 시상키로 하고 내달 15일까지 추천을 받는다고 20일 밝혔다. 학술.지역문화 계발 및 문학, 조형예술, 공연예술, 교육.언론, 체육 등 6개 부문에 걸쳐 시상하며 1명씩 선정해 상패와 5백만원의 상금을 준다. 대상자 추천은 시장.군수와 대학 총.학장, 언론사 대표, 도 교육감 및 시.군 교육장 등이 할 수 있다. 문의 055-211-4813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