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종석 교수의 아주 특별한 경영 수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영은 결국 의사결정의 연속…… 중요한 의사결정의 매 순간마다 현명한 조언 한마디를 절실히 필요로 하는 최고경영자들을 위한 책!

흔히 최고경영자를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에 비유하기도 하고, 전쟁터의 지휘관과 같다고도 하며, 항해하는 큰 배의 선장과 비교하기도 한다. 결국 모든 결정은 혼자서 내리고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는 점에서 최고경영자는 늘 고독할 수밖에 없고, 그래서 보통사람의 의지와 노력으로는 지켜내기 힘든 자리라고도 말한다. 아마도 그들에게 주어진 막중한 역할 때문일 것이다.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하고 장기적인 전략과 계획을 세우는 일, 그리고 새로운 발전을 위해 신규사업을 구상하거나 회사의 색깔과 분위기를 만드는 일, 나아가 인재를 키우고 비전을 제시하는 일도 최고경영자의 책임이다.

이렇게 크고 막중한 책임을 수행하는 최고경영자에게 있어서 가장 크게 요구되는 역량은 바로 현명한 의사결정 능력이다. 경영이란 결국 의사결정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최고경영자는 올바른 의사결정으로 조직을 큰 성공으로 이끌 수도 있지만,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조직을 실패의 늪에 빠트릴 수도 있다. 기업의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의사결정을 앞두고 있는 최고경영자는 갈등과 고민을 거듭할 수밖에 없고, 이러한 때에 가장 절실한 것은 아마도 정확한 판단을 도와줄 수 있는 지혜로운 조언 한마디일 것이다.

예종석 교수가 2005년 8월부터 매주 <프레시안>에 연재했던 글들을 모은 이 책은 기업의 비전 수립과 혁신, 신규사업의 추진과 제품 개발, 브랜드경영과 고객서비스, 그리고 비즈니스 매너에 이르기까지, 최고경영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에 대해 조목조목 짚어줌으로써, 현명한 의사결정을 원하는 최고경영자들에게 훌륭한 조언자 역할을 해주고 있다. 이 책이 ‘아주 특별한’ 이유는 단순히 경영의 지식들을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들의 의미와 중요성을 날카로우면서도 깊이 있게 통찰함으로써 다른 책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웅숭깊은 지혜와 혜안을 전달해준다는 데에 있다.

옛 어른들의 가르침처럼 간결하면서도 깊은 울림이 느껴지는 글들…… 매너리즘과 자만에 빠지기 쉬운 리더들을 일깨우는 좋은 자극제가 되는 책!

이 책은 최고경영자가 갖춰야 할 기본적 소양과 자질, 그리고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들에 대해 강의 형식의 글을 빌어 자상히 설명해주고 있다. 기업과 경영자들이 꼭 알고 있어야 하나 간과하기 쉬운 요점들을 예리하게 지적, 연재되는 동안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특히 옛 어른들이 들려주는 가르침의 말씀처럼 간결하지만 깊은 울림과 힘이 느껴지는 글들이란 평을 얻었다.

경영학 교수이면서도 실제 경영 현장에 대한 이해와 통찰이 깊은 것으로 알려진 지은이는 기본적인 소양과 자질을 갖추지 못한 최고경영자는 차라리 지금 당장 회사를 떠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할 정도로 최고경영자의 조건에 대해 엄격하다. 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조직을 이끌고 있는 경영자들의 역량이 곧 사회와 국가의 역량으로 직결된다고 믿는 지은이는, 특히 최고경영자라면 늘 겸손하고 공부하는 자세와 더불어 최상의 업무 수행 능력을 쌓는 데에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무엇보다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은 구성원들의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그래야만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서는 늘 교만해지고 나태해지는 것을 경계할 것을 주문하고, 스스로의 자질과 역량을 엄격하게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라고 충고한다.

구르지 않는 돌에는 이끼가 끼게 마련이고, 따라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원한다면 끊임없이 스스로를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자칫 매너리즘과 자만에 빠질 수 있는 리더들에게 좋은 자극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지은이 : 예종석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 인디애나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와 경영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며, 한국경영학회 부회장과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소장, 대한적십자사 총재 특별보좌역, 한국경영연구원(KMDI) 연구위원, 한국마케팅연구원 연구위원 등으로 학계는 물론 사회봉사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기업과 관련해서는 (주)두산과 제일모직의 사외이사로 재임하고 있으며, 한국공항공사와 한독약품 등 여러 기업의 자문 역할을 맡고 있기도 하다.
현재 인터넷신문 <프레시안>과 월간 <마케팅>의 편집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동아일보>와 <세계일보>, <한국일보>, <매경이코노미> 등 다양한 매체에 칼럼을 쓰고 있다. 저서로는《인터넷 시대의 마케팅 전략기획》,《뉴마케팅》 및 칼럼집《모두가 사는 길로 가자》 등 다수가 있다.

■ 정가 : 13,000원

(조인스닷컴 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