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대 광고가 과소비 부추겨〃40%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우리 나라 국민들은 과소비를 큰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있어 과소비 추방의 필요성을 인정하나 스스로 추방운동에 참여하는데는 지극히 소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보호단체협의회(회장 조영황)가 서울·부산·대구 등 6대 도시의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3∼12일에「과소비에 대한 시민의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밝혀졌다.
이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3%는 과소비를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있고 과소비를 ▲무계획적 소비(38·7%) ▲과시적 소비(30·9%) ▲수입보다 지출이 많음(18·8%) ▲외제품 선호(10·1%)등으로 해석했다.
이들은 과소비풍조가 ▲근로자의 근로의욕 저하(90·0%) ▲사회적 분열과 갈등조장(85·5%) ▲자원의 남용과 경제왜곡(82·2%) ▲경제발전의 저해요인(82·1%)등의 문제를 수반한다고 응답하고 있다(복수응답).
이들은 과소비풍조의 원인으로는 ▲과소비 조장의 과대광고 때문이라고 가장 많이 지적했으며(40·5%) 그 다음은 ▲근검절약정신의 결여(19·9%) ▲가진 자들의 만용(18·7%) ▲불로소득증대(13·4%) ▲생활수준의향상(17·3%)때문이라고 응답.
응답자들은 과소비조장의 책임이 라디오·TV등 전파매체에 가장 많고 그 다음「정부」 「기업·백화점」「일반국민들」의 순 이라고 지적했다.
과소비억제를 위해 필요한 정부의 조처로는 40·2%가 ▲불로소득에 대한 무거운 과세라고 응답했고 다음으로 ▲유흥업 규제와 중 과세(33·4%) ▲수입개방억제(19·9%)로 지적.
과소비추방의 바람직한 방법으로 ▲과소비 상품의 불매운동(32·5%)을 가장 많이 꼽았고 다음은 매스컴의 과소비조장에 대한 지적과 비판(22·2%) ▲학교교육을 통한 건전 소비운동 전개(17·6%) ▲정부의 과소비유도정책 비판·항의(17·1%)의 순.
그러나 과소비추방운동 참여의사를 질문한 결과12·4%는「생각이 없다」, 53·5%는「의사는 있지만 시간이 없다」는 소극적 반응을 보였고, 27·8%만「적극참여」의사를 보였다.
한편 응답자들의 소비생활습관을 조사한 결과 혼수장만 예정비용의 평균치는 7백52만원으로 산출됐다. 스스로 상류층(상층과 중상층 포함 10%)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혼수비용은 평균1천2백30만원, 중류층(55·2%)은 평균7백61만원, 하류층(34·.8%)도 평균 5백65만원이나 됐다.
또 응답자의 11·5%는 지참금을, 3·8%는 주택을, 1·9%는 자동차를 혼수품목으로 준비하겠다는 의사를 보였다.
또 수입이 두 배로 늘 때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은 ▲보다 좋은 주택마련이 가장 많았고(49·8%) 그 다음은 ▲보다 좋은 교육(27·0%) ▲보다 충실한 문화활동(10·4%)등을 꼽았다. <고혜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