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홍빈 아내 "숱한 난관 이겨낸 강한 사람…반드시 귀환할 것"

중앙일보

입력

김홍빈 대장. 뉴시스

김홍빈 대장. 뉴시스

히말라야 8000m급 14좌를 완등하고 하산 중 실종된 김홍빈(57) 대장의 아내는 22일 정부에 적극적인 구조에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김 대장의 아내 A씨는 이날 오후 광주시장애인체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후배와의) 마지막 통화에서는 의식이 명확하고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다고 들었다"며 "현재 상황이 그리 좋지 않지만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숱한 난관을 이겨낸 강한 사람"이라며 "현지 기상이 나빴는데 오늘 좋아졌다. 헬기가 (김 대장이 추락한 지점인) 중국 국경을 넘을 수 있다면 (구조가) 완료된다. (빠른) 조처를 한다면 반드시 귀환하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A씨는 "(실종 추정 지점이) 중국 지역이라 승인 없이 못 간다. 외교부, 정부 관계자, 파키스탄 정부가 수색할 수 있도록 해달라. 도와달라"고 촉구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을 통해 "중국은 한국 정부의 지원 요청을 받은 뒤 즉시 구조팀을 구성해 수색작업에 나섰다"고 밝혔다.

자오 대변인은 "날씨가 좋아져 헬기 두 대가 구조대원과 물자를 싣고 해발 4600m 베이스캠프에 도착해 수색작업을 시작했다"며 "중국은 인도주의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수색작업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장은 지난 18일 오후 4시 58분(현지시간) 중국과 파키스탄 국경 지역에 걸쳐 있는 브로드피크 정상 등정을 마치고 하산하던 도중 크레바스(빙하의 갈라진 틈)를 통과하다 조난했다.

김 대장은 19일 오전 5시 55분께 한국에 위성 전화로 구조 요청했고, 이어 오전 11시께 러시아팀이 구조 중 스스로 주마(등강기)를 이용해 올라가다가 다시 추락해 실종된 상태다.

현재 한국 외교부의 요청으로 파키스탄 육군 항공구조대 헬기 2대가 브로드피크 인근 도시 스카르두에서 대기 중이다. 전문 등산대원과 의료진이 포함된 중국 연합 구조팀도 전날 사고 현장 인근 지역에 도착했다.

수색 당국은 기상 상태가 나아지는 대로 위성 전화 신호가 포착된 지점(해발 7000m)을 중심으로 수색을 벌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