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물구나무서기 준비자세

중앙일보

입력

안녕하세요? 원정혜입니다. ^^

물구나무서기 시도해 보셨나요?

눈, 코, 귀, 입에 질병이 있으시거나 고혈압이시라면 오늘 말씀드릴 동작도 하지 않으셔야 하지만 생리를 하신다거나 경추가 약해서 혹은 마음의 부담 때문에 물구나무서기를 하지 못하셨던 분들을 위한 물구나무서기 준비 동작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완전히 거꾸로 서는 물구나무서기만큼의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겠지만 백회를 자극하고 뇌에 산소를 공급해서 두통을 해소하고 목뒤와 어깨에 뭉친 기운을 풀어내는데 효과적인 동작입니다. 그리고 완벽한 물구나무서기를 하기 전에 방향감이나 근육, 관절의 근력을 적응 시켜 줄 수 있으니까요. 물구나무서기가 좋다고는 하지만 혹시나 마음의 부담으로 포기하고 계셨던 분들은 오늘 말씀드리는 동작을 자주 반복해 보세요. 거꾸로 서는 것에 대한 부담을 덜어내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거예요. ^^

함께 해 보실까요?

쿠션이 없는 매트를 준비합니다.

방석이나 쿠션은 경추에 무리가 올 수 있으니까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반면에 수행을 오래 한 분들은 바닥에 직접 머리를 대고 서도 무방합니다.

무릎을 구부려서 가슴에 끌어 당겨 웅크린 자세를 취한 다음, 양손은 깍지를 껴서 가볍게 머리 뒤에 댑니다

양 무릎을 쭉 펴서 엉덩이가 최대한 천장을 향하게 합니다.

발끝이 겨우 바닥에 닿아 있을 정도로 최대한 상체를 들어 줍니다.

자세가 완성되면 깊은 복식호흡을 합니다. 최대한 버텼다가 더 이상 참기 힘드실 때 양 무릎을 구부리고 팔을 푼 상태에서 아기자세로 마무리합니다.

이 동작도 물구나무 서기와 마찬가지로 고혈압환자나 눈, 코, 입. 귀 쪽에 질병이 있는 분들은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생리기간중인 여성분들이나 경추가 약한 분들은 한번쯤 시도해 보셔도 좋습니다.

뇌, 척추, 신경계에 영양을 공급해서 몸 전체를 활력있게 해 줍니다. 또, 기억력, 집중력, 지적 기능을 향상시켜 주면서 목뒤와 어깨에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결림 증상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오늘도 여유로운 하루되세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