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역균형 뉴딜 성공 위한 ‘지역 R&D’ 혁신 지원 방안은?

중앙일보

입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넘어 우리정부가 혁신적 포용 경제성장을 위해 추진하는 지역균형 뉴딜 전략의 성공을 위하여 지역 R&D 혁신 지원 체제에 대한 ‘KISTI 이슈브리프 제31호’를 발간하였다.

지역 R&D 혁신 정책 동향

제5차 지방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에 따라 ‘지역주도 혁신성장을 위한 과학기술혁신 전략’이 수립되었다.

지역주도 혁신성장 실현을 목표로 하고, 지역이 주도하는 R&D 시스템으로의 전환, 산학연 지역 혁신 주체들의 역량 강화, 혁신 시스템 고도화와 과학기술 기반 지역성장 등을 세부 실천 목표로 정하였다.

해외 주요 선진국의 지역 R&D 혁신정책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변화에 대응하고, R&D 재정의 지역 자율성을 기초로 지역 R&D 활성화를 유도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판 뉴딜 시대의 지역 R&D

정부는 코로나19 위기극복 및 경제ㆍ사회구조 변화 대응을 위한 국가발전 전략으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였다.

한국판 뉴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중심으로 안전망 강화를 통해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을 목표로 한다.

지역균형 뉴딜 한국판 뉴딜을 지역기반으로 확장시키는 개념으로 한국판 뉴딜의 실현‧확산을 통해 지역의 활력을 제고하고,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연계하여 지역발전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지역균형 뉴딜 촉진계획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2021년도부터 지역균형 뉴딜 촉진을 위해 48개 지역주력산업에 총 2,942억 원을 투자하는 지역산업진흥계획을 발표했다.

지역균형 뉴딜 성공요건과 지역 R&D 혁신 주체 역할

지역균형 뉴딜 성공요건

디지털 신기술 확보 디지털 뉴딜의 핵심기술(데이터 네트워크 분석기술; D.N.A.)에 대한 지역 접근성이 확보되어야 하고, 중앙과 지역 간의 기술 격차 해소 방안이 필요하며 수요자 및 시장 중심의 활용 방안 발굴 및 민간 수요 창출 등이 서로 연결되어야 한다.

지역 연구기관의 협력 지역 소재 연구기관은 첨단 연구장비(예, 국가 슈퍼컴퓨팅 인프라, 가상제품설계환경 등), 산업인력 커뮤니티(예, ASTI 등), 정보분석 역량 등을 활용하여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온·오프라인 연계를 위해 지역뉴딜 전담조직 및 타 연구기관과 협력 추진이 필요하다.

정보서비스 고도화와 뉴딜 전담부서와의 협력 등이 지역균형 뉴딜의 성공요인이다.

지역 R&D 혁신 주체의 역할  

대학 지역 대학, 기업체 등과 협력해 특화학과 개설, 실습교육 실시 등 지역균형 뉴딜 인재를 양성한다.

공공연구기관 특화된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대학 및 기업의 R&D를 지원 또는 주도하여 지역R&D혁신의 주도적 수행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기업 산업기술 R&D 실행자이며 디지털 전환으로 제품개발 환경을 개선하여 높은 시장 경쟁력의 제품 기술 개발을 한다.

지역균형 뉴딜시대의 지역 R&D 혁신 지원 체제

데이터 기반 지역 R&D 혁신 지원 체제

의사결정 지원체제 지역 R&D 혁신에 대한 위기대응에 취약한 R&D 정책 및 전략을 보완하기 위하여 객관적인 데이터 분석 기반의 의사결정 지원체제가 요구된다.
산학연정 협력생태계 한국형 지역 R&D 혁신을 위한 산학연정 협력생태계의 구축과 중소중견기업 지원체제 강화가 필요하다.

데이터 기반 위기대응 서비스 4차 산업혁명 도래, 소부장 자립화 이슈, 코로나19 팬데믹 위기, 주력산업 및 지역특화산업을 중심으로 산업 체계 붕괴 등의 급진적 변화에 따라 주력 산업 및 지역특화산업 도산위기에 선제적 대응 방안이 필요하다.

데이터AI 기반 의사결정 지역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지자체를 포함한 지역혁신주체 중심의 지역발전전략 및 지역산업 활성화 방안 등의 수립 지원을 위해 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반의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을 구축한다.

AI 실용화 지원 국민의 삶과 지역산업의 디지털 융합으로 개인‧기업의 지능형 안전복지‧기술혁신의 보편적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대응 AI 솔루션 실용화지원 체제를 구축한다.

KISTI 김재수 원장은“코로나19 사태 이후에 국가 경제성장을 위하여 지역균형 발전이 필요한 만큼, 데이터 기반의 지역 R&D 지원 체제 구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