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AZ 또 '적신호'···美 "임상결과에 날짜 지난 정보 포함 우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AFP=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AFP=연합뉴스]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가 23일(현지시간)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의 미국 임상시험 결과에 대해 '오래된 정보'가 포함됐을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아스트라제네카 측이 미국에서 진행한 대규모 임상 결과 예방 효능이 79%로 나왔다고 발표한 지 하루 만이다. 하지만 임상시험 데이터의 적절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미국 내 승인에도 다시 '적신호'가 켜졌다.

NIAID "모니터링 위원회가 우려 표명" 성명 #"가능한 빨리 최신의 정확한 자료 공개해야" #로이터통신 "미국 내 승인 계획에 의구심"

NIAID은 이날 성명을 통해 "독립적인 데이터·안전모니터링위원회(DSMB)가 아스트라제네카 측이 발표한 임상시험 초기 데이터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는 통보를 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위원회는 아스트라제네카 측이 이번 임상에 '날짜가 지난 정보(outdated information)'를 포함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효능에 대한 불완전한 데이터가 제공됐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아스트라제네카가 DSMB와 협력해 데이터를 검토하고, 가장 최신의 정확한 효능 데이터를 가능한 빨리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미국 내 백신 사용 허가와 지침은 미 식품의약국(FDA)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독립자문위원회의 철저한 자료 검토를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NIAID에 따르면 모니터링위원회는 이같은 의견을 제조사인 아스트라제네카와 미 보건복지부 생물의약품첨단연구개발국(BARDA)에도 전달했다.

임상시험 전문가인 에릭 토폴 미 스크립스연구소 박사는 뉴욕타임스(NYT)에 "일반적으로 (견해가) 일치하는 모니터링위원회와 백신 제조사가 이처럼 공개적으로 마찰을 빚는 건 매우 이례적"이라면서 "이런 걸 본 적이 없다. 정말 매우 골치 아픈 일"이라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AFP=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AFP=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 측은 22일 미국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FDA와 CDC에 다음달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로이터통신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DSMB의 요구로 이같은 계획에 의구심이 드리워졌다"고 분석했다.

NIAID의 의혹 제기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둘러싼 또다른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앞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혈전이 나타난 사례가 잇달아 20여 개국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했다. 하지만 유럽의약품청(EMA)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전체적인 혈전 위험 증가와 관련이 없다고 판단된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유럽 국가들이 속속 접종을 재개했다. 또 미국식품의약국(FDA)은 당초 아스트라제네카의 임상 결과에 대해 핵심 정보가 누락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며 추가 임상 자료를 요구하기도 했다.

폴 그리핀 교수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하나의 걱정거리가 좀 잠잠해졌다고 생각하는 시점에 또 다른 걱정거리가 튀어나온다"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 측은 이와 관련해 "전날 공개한 임상시험 자료는 사전에 특정한 2월 17일까지의 자료에 대한 잠정 분석을 토대로 한 것"이라면서 "(2월 17일 이후에 나온) 최신 효능 자료에 기반한 분석 결과는 현재 검증 마무리 단계를 거치는 중으로 DSMB와 즉시 협력해 48시간 이내에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앞서 22일 아스트라제네카 측은 미국에서 3만2000여 명이 참여한 임상을 진행해 코로나바이러스 평균 예방 효과가 79%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65세 이상 고령자에게선 전체 평균보다 높은 80%의 예방 효과가 나왔으며 "혈전 생성 위험이 증가한다는 점은 발견하지 못했다"고도 밝혔다.

임선영 기자 youngcan@joongang.co.kr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