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내장, 그 원인과 치료

중앙일보

입력

눈은 사진기와 구조나 원리가 비슷한데 그 중에서 눈 속의 수정체는 사진기의 렌즈에 해당됩니다. 사진기의 렌즈가 더러워지면 사진이 희미하게 찍히듯이 우리 눈의 수정체에 혼탁이 생기면서 빛이 잘 통과하지 못하게 되어 물체가 희미하게 보이는데 이와 같이 수정체가 탁해지는 병을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백내장의 원인


백내장에서 수정체 혼탁의 증가는 수정체 내의 알파 크리스탈린 단백질의 변성에 수반되는 불용성 단백질의 증가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백내장에서 가장 많은 것은 노인성 백내장입니다. 눈의 노화로 백내장이 발생하지만, 60대에서70%, 70대에서 90%, 80세 이상이 되면 거의 100%의 사람에서 백내장에 의한 시력저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의 외상, 아토피성 피부염, 당뇨병, 영양실조 등에서는 젊은 사람들에서도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밖에도 유전, 방사선이나 적외선 조사, 스테로이드 약물, 향 정신병 약 등의 부작용, 포도막염등의 눈 질환에 의한 속발성 백내장, 망막박리나 초자체 수술, 녹내장 수술 후에도 진행되기 쉽습니다.또한 출생 시에 수정체의 혼탁이 있는 선천성 백내장도 있습니다.

ⅰ) 초기백내장 :
(incipient cataract) 동공부는 투명하여 산동시키지 않으면 발견되지 않는 수가 많습니다.

ⅱ) 미숙백내장 :
(immature or
intumescent cataract) 수정체 주변부의 쐐기 모양의 혼탁이 점차 중심부로 진행하며 수분을 흡수하여 수정체 용적이 커지고 시력은 점차 감소합니다.

ⅲ) 성숙백내장 :
(mature cataract) 피질이 모두 혼탁 되어 육안으로도 동공이 희게 보인다. 시력은 극히 불량합니다.

ⅳ) 과숙백내장 :
(hypermature cataract) 수정체 피질이 분해 액화되어 그 속의 결정 성분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안압이 상승하거나 홍채염 등이 발생하기도 하고 모양체 소대가 변성을 일으켜 자연적으로 수정체가 탈구되기도 합니다.

◇백내장의 치료

일단, 백내장이 진행하여 수정체가 혼탁해지면, 약 등으로 원래의 투명성을 회복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진행된 경우에는 수술 이외에 시력을 회복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백내장이 경도로 그다지 시력에 영향을 주지않는 경우는 점안제나 내복약으로 진행을 예방합니다.

현재까지 개발되어진 「항 백내장 약」은 전부 진행을 예방하는 것이지만, 완전하게 진행을 막는 것은 불가능하며(노화를 막지 못하는 것과 똑같음), 진행을 늦출 수 있다는 효과 밖에 기대할수 없습니다.

그러나,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여성분들이 피부에 손질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아무것도 하지않는것보다는 안약을 계속 넣는 등의 노력으로 조금이라도 진행을 늦출 수는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에게서 안약의 점안을 권유받은 경우에는 계속해서 써 주세요. 또한, 백내장 치료에 대하여 스스로 판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백내장이 진행되면 녹내장이나 포도막염 등의 다른 무서운 질환이 속발되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안과 전문의 선생님의 진찰과 적절한 조언을 받도록 해 주세요.

> 비수술적 치료
1) 자외선 차단: 모자, 선글라스
2) 항산화제: catalin, curelen, vitreolent
3) 아미노산: 경구 bendazac lysine
4) 당뇨조절, 포도막염의 치료

> 수술적 치료
1)시력저하, 본인의 기능적 시력요구도
2)응급수술: 수정체 부종에 의한 급성 녹내장
3)수술 방법:
- 수정체낭외적출술 (ECCE)
- 초음파수정체유화술 (Phacoemulsification)
- 레이저유화술 (laser emulsification)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