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용 다이어트약' 위험하다

중앙일보

입력

전문가들은 인터넷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용 다이어트약을 복용하면 신장 질환을 비롯해 다른 건강상의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스키니 필 포 키즈(Skinny Pill for Kids)'라는 이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의 마켓팅 담당자는 자사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이 제품을 실험해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약은 6-12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비타민, 미네랄, 허브 등을 함유하고 있다. 비슷한 성분을 함유한 성인용 제품도 있다.

소아전문의들은 '스키니 필'에 함유된 성분 중 특히 이뇨제로 쓰이는 3가지 허브가 위험하다고 CNN에 말했다. 우바우르시(uva ursi)엽, 쥬니퍼 베리(juniper berry)엽, 부추(buchu)엽은 모두 몸에서 수분을 빼내는 역할을 한다. 미국 의사 처방 참고집인 PDR(The Physicians Desk Reference)에 보면, 우바우르시는 12세 이하의 어린이에게 처방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돼 있다.

"아이들이 이뇨제를 장기간 복용하면 신장 질환 및 전해질 불균형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소아비만클리닉의 앨리슨 홉핀 박사가 말했다.

PDR에 따르면, 게다가 이런 허브는 아이들에게 간 질환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또한 이 제품이 살을 빼는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기록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미국 국립보건연구원(NIH)의 폴 코츠 식이보조제 담당국장은 이 제품에 들어있는 성분 중 단 한 가지도 아이들에 적합한지에 대한 연구를 거치지 않았으며, 그 성분들이 성인들이 살을 빼는데 효과가 있는지조차 불확실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너무나 어처구니없는 행위다"고 소아 영양학자이며 미국영양학회(ADA) 대변인인 케이스 애이우브가 말했다. "그 제품은 사람들이 살 빼는데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다. 과학을 이용한 불량제품이다."고 덧붙였다.

현재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스키니 필 포 키즈'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에디타 케이는 "이 제품을 제조한 사람들은 제품 성분이 아이들에게 분명히 안전한 것이라고 나에게 장담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내가 마치 무책임한 사람인 것처럼 몰고 가고 있다. 하지만, 나는 무책임하지 않다. 나는 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6개월 동안 연구해왔다."

영양사 자격증이 없는 케이는 자녀들의 비만에 대해 조언을 구하는 부모들의 이메일을 받고, 또한 아이들이 부모의 '스키니 필'을 복용해도 되는지를 묻는 질문을 접하면서 아이들을 위한 제품을 선보여야겠다는 아이디어를 얻게 됐다고 말했다.

케이는 '스키니 필 포 틴즈(Skinny Pill for Teens)' 제품도 곧 판매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모들은 웹사이트 상에서 '스키니 필 포 틴즈' 30일분을 39.99달러(약 4만8천원)에 구매할 수 있고, 주문한 제품은 12월 말경 우송될 것이다.

보조식품은 미국 식품의약청(FDA)의 규제를 받지 않는다. 보조식품과 관련해서 식약청은 그 제품이 위험하다고 증명됐을 때만 그 사안에 관여해서 제품을 철수할 수가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