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 탁월한 리더십으로 비전과 희망을 보여주는 CEO들의 활약 기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우리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리더 한 사람의 리더십이 많은 것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안다. 특히 현시대의 리더를 대표하는 CEO의 비전 설정과 조직력, 추진력은 한 기업·기관의 운명을 바꿀 뿐 아니라, 이에 영감을 얻은 다른 이해관계자, 나아가 한 국가의 운명과 국민 생각을 변화시킨다. 우리가 향유하는 대한민국 경제는 이런 CEO들이 각고의 노력으로 일궈낸 결과물이다.

키신저 "미·중 갈등 계속된다면 #1차대전 유사 상황까지 갈수도"

미래 환경에서도 이 같은 흐름은 변함없을 것이다. 따라서 한 시대에 어떤 리더십이 존경받는지, 또 어떤 리더십이 새로 출현해 특별한 비전을 완성하는지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이 시대를 이해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산업정책연구원이 유수 기관들과 함께 개최한 ‘대한민국 CEO 명예의전당’은 우수한 리더로서 비전과 희망을 제시하는 국내의 대표적 CEO들을 국민에게 소개하기 위한 장이다. 이번 수상자들에게 바라건대, 앞으로도 경제적 이윤만을 추구하는 리더십이 아니라, 소비자·국민의 삶의 질을 고도화하고 인간 사회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며, 기업·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면서 발전적으로 승화시킬 줄 아는 리더로 자리매김해주길 기대한다.

올해 행사에서는 기술혁신, 연구개발, IT 디지털 등의 첨단 분야뿐 아니라 경영혁신, 고객만족, 서비스혁신, 사회공헌 등의 경쟁력, 또 처음 신설된 산업 각 분야 등 총 20개 부문에 걸쳐 탁월함을 보인 CEO 24분을 엄격한 기준과 자료에 입각해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CEO들은 새로운 비전과 가치를 우리에게 분명히 보여주면서, 앞으로 어떤 새로운 비전과 가치가 필요할지를 생각해볼 수 있게 해주는 기회를 제공했다. 추후 보다 많은 CEO들이 자기의 경험과 지혜를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기회를 기대한다. 수상한 CEO들에게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