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한방 치료는…] '기공요법' 효과적

중앙일보

입력

한의학에선 고혈압을 원인에 따라 분류한다.

갑자기 추운 곳에 노출되는 등 외부의 온도변화와 기후로 인해 발병하면 풍성(風性)고혈압, 정신적 자극.과도한 스트레스.울화 등이 원인이면 화성(火性)고혈압이다.

또 큰 병을 앓았거나 나이를 먹어 나타나는 허성(虛性)고혈압, 음식 과다 섭취.비만.체질적 소인 등으로 인한 습담성(濕痰性)고혈압, 비(非)생리적 혈액으로 인한 어혈성(瘀血性)고혈압 등으로 나눈다.

한방에서의 고혈압 치료는 심신 전체의 조화를 통해 혈압을 안정시키는 것이다. 경희한방병원 내과 문상관 교수는 "원인을 알기 어려운 중증도 이상의 1차성 고혈압은 양.한방 협진을 받는 게 성과를 높일 수 있다"며 "한방치료를 병행하면 혈압 낮추는 약의 복용량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한방에선 호흡조절.의식훈련(명상).체조(운동) 등을 통해 기(氣)를 조절하는 기공요법으로 고혈압 환자를 치료하기도 한다. 기의 흐름을 아래로 내려주는 기공요법은 숙련되면 자신의 혈압을 어느 정도 조절하는 능력이 생긴다고 한다.

기공요법은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는 것부터 시작된다. 의자나 바닥에 편안하게 앉아 전신의 긴장을 풀어주는 호흡을 5분 가량 한다.

아랫배로 숨을 깊이 들이마시면서 '온.마.음.이'를 마음속으로 왼다.이어 숨을 내쉬면서 '편.안.하.다'를 마음속으로 암송한다.이어 아랫배로 숨을 길게 들이마시고 내쉴 때 발바닥의 용천혈(湧泉穴.발바닥을 세 등분할 때 앞에서 3분의 1 되는 파여진 지점)을 비벼준다(10분간 호흡).

용천혈은 모든 기 순환의 출발점으로 알려져 있다. 기혈의 상하 유통을 강화시킴으로써 병 기운을 없애고 건강.장수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것.기공요법은 한번에 15분 가량, 하루 두번 정도 하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