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숫가루(선식)가 이유식으로 적합하지 않는 이유들

중앙일보

입력

1. 이유식을 시작할 때는 한번에 한가지 음식을 첨가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한가지를 첨가한 후 적어도 2-3일 간격을 두고 다른 것을 첨가해야 하며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은 1-2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다른 것을 첨가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음식을 한꺼번에 첨가하면 음식에 의한 이상 반응이 생길 경우 무엇 때문인지를 알 수가 없습니다. 음식에 의한 알레르기의 증상으로는 토하고 설사를 하거나 발진이 돋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식이라 불리우는 것은 어린 아가에게 너무나 많은 종류의 음식을 한꺼번에 주게 되는 셈입니다.

2. 이유식은 고형식을 먹는 것이다 : 선식은 이유식이라 불리는 고형식(solid food)이 아닙니다. 아이들은 씹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씹는 것은 두뇌 발달에 아주 중요한 자극을 주고 씹는 것은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 충치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6개월이 지나서 고형식을 시작하는 경우 아가의 전반적인 발달이 지연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릴 때 씹는 연습을 하지 않는 아이들은 그냥 삼키고 커서도 잘 씹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유식이라는 정확하지 않는 말이기 때문에 고형식이라는 말로 바꾸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3. 이유식은 숟가락으로 먹여야 합니다 : 그런데 선식을 먹는 아이들은 숟가락으로 먹기 보다는 우유병에 타서 먹게 됩니다. 숟가락을 제때 사용하지 않으면 나중에 식사를 혼자 하려 하지 않습니다. 올바른 식사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도 우유병으로 이유식을 주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4. 영양적으로 결핍 : 흔히 이유식은 다섯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섞어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선식이라 불리우는 미숫가루는 이런 식품들이 골고루 들어있는 것을 저는 보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선식을 먹는 아이들은 다른 음식을 잘 안먹고 선식만을 고집하는 경우가 많아서 특히 채소나 육류를 잘 섭취하지 못해서 빈혈이 생긴 아이들을 저는 간혹 봅니다. 특히 우유병에 넣어 먹이는 경우는 우유병을 돌이 지나서도 탐닉하여 끊지 못하는 수도 있고 우유를 너무 많이 먹는 경우를 흔히 봅니다. 돌이 지난 아이들은 우유병을 끊고 우유는 두컵에서 세컵 정도만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5. 또 다른 영양적인 문제 : 소위 선식이라는 것에는 식물성 그것도 곡식의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미국 소아과 학회에서 권장하는 섬유질의 하루 섭취량은 나이 + 5입니다. 섬유질의 양이 너무 많은 경우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철분이라든지 아연, 인과같은 영양소의 흡수가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음식은 골고루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6. 여러가지 곡식 섞어주면 알레르기가 증가 : 어린 아가에게 여러 가지 곡식을 한꺼번에 먹이면 알레르기를 증가 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하여서 너무 많은 곡식을 섞기 보다는 처음에는 쌀 죽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우리밀이라는 밀가루도 섞어 주는 것을 보는데 밀가루는 알레르기를 잘 일으키기 때문에 곡식중에 가장 나중에 첨가해야 하는 곡식이기 때문에 곤란합니다. 땅콩과 같은 알레르기를 잘 이르키는 음식 역시 단골로 들어가는 것인데 이런 음식은 돌은 지나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7. 세균 오염 문제 : 97년 소비자 보호단체에서 조사한 바가 언론에 보도된 바에 따르면 조사 대상이던 선식의 대부분이 대장균에 오염되었다고 합니다. 아가들에게 특히 6-7개월 이전의 아가들은 음식에 균이 들어가지 않게 식기도 열심히 소독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대장균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이다니 그것은 좀... 아가에게는 신선한 음식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선식을 날마다 갈아서 주는 집은 없습니다. 만들어서 어떤 경우는 한달 이상 두고 먹이는 경우를 흔히 봅니다. 이런 경우는 세균의 오염뿐 아니라 오염된 세균의 증식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가루는 습기차기 쉽기 때문에 곰팡이가 자라서 아가의 건강을 해칠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되지 않느냐고 진지하게 물으시는 분도 있으신데 이 대장균이라는 놈들은 두시간이면 벌써 추위에 적응을 하고 번식하기 시작합니다. 냉장 보관하는 것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런 곡분들을 냉장고에 보관하면 습기가 찰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곰팡이가 필 수도 있습니다.

8. 미각문제 : 선식이라는 것을 한 번 먹어 보십시오. 이렇게 고소하고 맛있는 것에 입맛을 들인 아가들은 다른 것을 안 먹으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잘 먹는 아이들이야 무엇이든 잘 먹겠지만요. 아이들이게 너무 독특한 맛이 나는 음식을 주식으로 삼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9. 지방의 산폐 : 깨나 잣이나 땅콩이나 호도와 같이 지방이 많은 견과류들을 선식을 만들 때 섞어 주는 경우도 흔히 봅니다. 이렇게 지방이 많은 음식을 갈아서 장기간 보관하면 지방이 산폐되어 발암 물질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겁나는 세상인데 일부로 발암 물질이 생길 가능성이 있는 것을 먹일 이유는 없을 것입니다. 지방의 비율이 너무 많으면 비만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나중에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10. 음식 맛을 익히는 것도 중요 : 여러분이 고급 레스토랑에 가서 스테이크를 미디움으로 구워 달라고 시킨 후에 추가해서 여러 가지 복잡한 주문을 했는데 주인이 이 맛있는 음식을 잘 요리해서 한꺼번에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준다면 화를 낼 것입니다. 그게 여물이지 음식은 아닐 것입니다. 그 음식은 니맛도 내맛도 없을 것입니다. 음식은 하나 하나 입안에서 고유의 맛을 내게 되는데 갈아서 주면 그 맛을 느낄 수 없고 아가들의 미각 발달이라는 아주 소중한 경험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11.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부 갈아주는 선식에서 쇠가루같은 이물질이 포함 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미리 확인할 길이 없다는 것도 건강상 문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12. 비만이 문제가 될 수 있다 : 선식을 먹이는 엄마들은 분유를 제대로 타고 그기에다가 선식을 첨가하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한번에 먹는 식사에 칼로리 너무 많이 들어가 아이들이 비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칼로리와 영양은 별개의 문제라는 것은 잘 아실 것입니다.

물론 선식의 조성에 따라서 의견이 달라질 것입니다. 그리고 선식을 만들 때 들이는 정성에 따라서 달라 질 수는 있습니다. 일반적인 이야깁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