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체질별 운동법

중앙일보

입력


2002년 새해를 맞아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마도 동네 수영장이나 헬스클럽은 한번쯤 떠올려 보셨을 겁니다. 운동은 무엇보다도 어떤 운동이든 즐겁게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운동하는 것이 겠지요.

아래의 내용은 체질별 운동법으로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소음인 운동요법 → “약한 강도로 오래오래...”

소음인 비만은 쉽게 말하면 기운이 없어 대사 작용이 이루어지지 않아 살이 찌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소음인에게 권하는 운동은 힘을 갑자기 많이 빼지 않는 한방전통체조, 기체조, 적당한 조깅, 배드민턴 등을 권할 만 합니다.

몸의 기운을 잃지 않으면서 운동량을 오래 지속시킬 수 있는 운동, 칼로리를 많이 소모시킬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인 중 몸이 유별나게 찬 사람은 물 속에서 10분 이상 운동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소음인은 원래 기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리거나 탈진할 정도로 체력 소모가 큰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건강 상태를 고려하고, 신체 각 부위를 골고루 활동시켜 적당한 근력을 유지시키고, 자세를 유연하게 만드는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 소양인 운동요법 → “운동과 친해져야...”

에너지가 많고 성격이 활발한 소양인은 운동을 좋아하고 체력도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소양인에게 권하는 운동은 상부의 화기(火氣)를 아래로 내리는 단전호흡, 적당한 조깅, 수영, 겨울 스포츠 등이 있습니다. 몸의 상부의 화기(火氣)를 아래로 내리면서 운동을 하면 몸 전체에 열이 나더라도 굉장히 시원한 감을 느낄 수 있으며, 다이어트와 건강 유지에 좋습니다.

소양인의 경우 우선 상체보다 하체가 튼튼하지 못하므로 하체를 단련하는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이 좋고, 상체의 두꺼운 부분은 계속적으로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는 운동과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소양인은 대체로 운동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의외로 비만은 적으나 운동 부족으로 비만이 생기는 경우도 많으므로 자신의 운동 능력에 맞는 운동과 운동 강도를 잘 알아 다이어트에 성공할수 있습니다.

▣ 태음인운동요법 → “꾸준한 운동이 절대적으로 필요!”

태음인 비만은 쉽게 말하면 많이 먹고 움직이지 않아서 살이 찌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태음인에게 권하는 운동은 조깅, 등산, 수영, 한방전통체조 등이 있습니다.

활동을 많이 할 수 있는 운동, 칼로리를 많이 발생시킬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음인 비만에서 특히 주의해야 하는 운동이 있는데 바로 근육을 키우는 헬스 종목입니다. 러닝머신이나 자전거를 뺀 나머지 종목에서는 상당히 기술적인 면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운동 강도와 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헬스 다이어트가 이루어질 경우 오히려 좋은 운동을 다이어트에 효과가 없다고 인식할 우려가 있습니다.

우선 자신에 맞는 운동을 찾아야 하고, 자신의 체중과 살을 빼려고 하는 체중에 맞는 운동 강도를 자신이 알아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 태양인운동요법 →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야...”

선전척으로 몸이 약하고 신경이 예민한 태양인은 잘 살이 찌지 않는 유형으로 힘든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태양인은 간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아 힘든 운동을 할 경우 간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가벼운 운동으로 몸을 건강하게 하도록 합니다.

가벼운 경사의 등산이나 단전호흡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등산 뒤 산에서 단전호흡이나 기수련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성격이 예민하고 경쟁심이 많은 태양인에게 경쟁적인 운동이나 과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에 더욱 방해가 된다는 것을 명심합니다. 태양인은 상체는 튼튼하지만 하체가 발달하지 못하여 몸이 쇠약해지기 쉬우므로 복근 운동과 하체 운동은 필수적으로 하도록 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