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의 변색은 왜 생길까요?

중앙일보

입력

웃을 때 손으로 가리고 다소곳이 웃는 것이 여성스러움을 강조하기 위해 정숙한 여인의 덕목이었던 때도 있으나, 지금은 여성도 건강하고 자신있게 활짝 웃는 것이 아름다운 모습으로 인식되고 있다.

입 주변과 치아는 노출이 가장 심한 안면부위 중에서도 끊임없이 움직여서 눈에 가장 많이 띄는 부위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말할 때, 웃을 때 드러나는 치아의 색깔이나 형태는 외모에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사회활동이 점차 늘어가고 대인관계에서 첫인상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러한 치아의 착색으로 인해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 치아의 변색은 왜 생길까요?

가장 주된 원인은 유전적인 원인, 증령(나이가 들어서), 착색성 물질(커피, 홍차, 콜라, 담배 등)의 섭취, 치아형성기의 항생제(테트라싸이클린) 복용, 불소의 과다 복용 등입니다.

▣ 치아 미백이란 무엇인가요?

치아에 생긴 착색을 치아의 손상없이 희고 밝게 만드는 표백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 미백의 메카니즘은 치솔질이나 스켈링을 통해 해결하 수 없는 부분을 약제를 통해 착색 물질을 제거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어떠한 경우에 미백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치아가 희어지기를 바라는 모든 사람들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 미백 시스템을 건강한 자연치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보다 밝고 매력적인 웃음을 갖기를 원할 때 이상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치아가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누런색 또는 갈색으로 변색된 경우가 가장 효과가 좋으며, 그 다음이 회색 계통의 변색이 효과가 좋습니다.

여러 변색의 원인중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섭취하는 음료(콜라, 커피, 홍차 등)및 음식물(초콜릿등), 흡연 등에 의해 착색 물질이 치아 법랑질 부위의 아주 미세한 틈 사이로 침투하여 착색을 일으킨 경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치아미백의 지속기간은?

한번 치아미백을 시행한 치아가 원래의 누렇던 상태로 똑같이 돌아가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커피, 차, 담배, 기타 색소를 지닌 음식들을 계속 섭취함에 따라서 처음 보다는 어두워집니다.

그 어두워지는 속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주로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사람간 차이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3년 정도가 지나면 치아미백이 막 끝났을 때보다는 많이 어두워집니다.

그렇다고 색소있는 음식을 멀리하고만 살기 어렵겠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6개월이나 1년 마다 조금 어두워 진다 싶으면 2-3일 정도 추가미백을 시행하십시오. 단시간에 하얀이를 찾을 수 있습니다.

▣ 미백치료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이 있나요?

미백중에는 착색성이 강한 음식 즉, 커피, 녹차, 탄산음료, 담배 등을 삼가야 합니다.

치아 미백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몇가지 있으나 아주 심한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으론 이가 시린 것입니다. 예전에 약국에서 팔던 미백제를 사용해보신 분중엔 이가 시려서 치아미백을 중도에 포기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요즈음 치과에서 사용하는 미백제는 시린 부작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미백제들입니다. 그렇지만 치아 크기가 작거나 균열이 있는 경우엔 시린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미백제의 사용을 잠시 중지하고 지각과민에 대한 처치를 받으시면 곧 완화됩니다.

두번째로 흔한 부작용은 잇몸에 상처가 있거나 염증이 있을때 미백제를 사용하게 되면 자극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치석이 있거나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엔 스켈링등의 적절한 처치를 하여 잇몸을 건강하게 한 다음 치아미백을 시작해야 합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