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을 알면 다이어트에 성공한다~!

중앙일보

입력

한의학에서 양기(陽氣)는 몸을 움직이는 기본이 되는 힘으로서 에너지 대사의 과정에서 생기는 에너지라고 볼 수 있다.

다이어트를 가장 많이 연상케 하는 계절은 단연 여름이라 말할 수 있지만 정작 체중관리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시기는 가을 무렵부터 바로 요즘이다.

겨울은 양기가 하강하는 시기로 여간해서 지치지 않으며 자꾸만 살을 찌게 하려고 하기 때문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도 살 빼는 것이 쉽지 않다.

새로운 계절을 맞아 새 옷을 마련하듯 계절에 따른 기의 변화를 이해하고 다이어트 방법도 달리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겨울과 인체와의 관계

자연과 인체는 기(氣)의 오르내림이 같다. 겨울은 가을동안 모아진 기운을 저장하며 축적하는 계절로 다음의 계절을 준비하는 단계다. 그래서 인체에서도 모든 기관들이 기운을 꼭꼭 숨기는 기능이 생겨 혈관을 수축시키고, 열렸던 땀구멍도 꼭 닫아 피부도 사계절 중 가장 두꺼워진다.

사계절 중 다이어트가 자체적으로 가장 어려운 계절이지만 반면에 조금만 노력하면 쉽게 에너지를 끌어 당겨 운동을 통한 높은 칼로리 소모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겨울 다이어트 법

• 겨울 다이어트의 기본수칙
겨울은 온 몸이 차가워지기 쉬운 계절이다. 몸에 찬 기운이 많으면 밖의 기운과 합쳐져 피부 혈액순환과 기운순환은 물론이고 뼈까지 영양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항상 적당한 운동과 규칙적인 식사를 해 주어야 한다.

    1. 하루 두끼의 식사를 배부르지 않게 먹는다.
    2. 간식은 절대로 먹지 않아야 하며 식사와 식사사이에 먹는 음식은 모두 간식이다 (과일, 강냉이, 껌도 포함)
    3. 기름기 있는 음식은 지방분해를 방해하기 때문에 먹지 않는다.
    4. 운동하기 전에는 한 컵정도의 물을 먹도록 한다.
    5. 운동은 식사 후 2시간 정도 지난 공복 시에 한다.
    6. 운동은 하루 40분 이상씩 반드시 한다. 새벽이나 늦은 밤에 하는 운동은 피하고 햇빛이 있는 오전이나 오후에 활동을 하며 서서히 운동강도를 높여 몸에 열이 발생하도록 한다.
    7. 사색과 걱정을 적게 하여 심기(心氣)를 편안히 한다.
    8. 수면은 밤에 일찍 자고 아침에 늦게 일어난다.

• 음식
겨울은 신장의 기운이 왕성하여지는 계절이다. 신장의 기운이 왕성하게 되면, 오행의 원리에 따라서 심장의 기능, 즉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충격으로 심리적인 이상상태가 발생하기 쉽다.

마음이 잘 초조하다거나 괜히 우울해 지거나 하기 쉬우므로 겨울엔 모든 기운이 스스로 감싸 안으려고 해서 마음을 쉽게 풀기가 어려워 과음과 폭식 등에 의한 비만이 생기기 쉽다.

겨울철에는 따뜻한 한방차를 자주 먹어주면 기운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기초대사량을 높여 주기 때문에 지방대사에 좋다.

그리고 겨울은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혈관을 확장시키기 위해 매운맛의 음식을 자주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아주 매운 맛은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기 때문에 적절하기 배합하여 먹도록 하고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하더라도 지나치면 부족한 것보다 오히려 나쁘다.

옛 성현들이 음식섭생 방법을 설명하면서 마땅할 의(宜)자를 붙여서 의식(宜食)이라고 하였으니, 모두 적당할 정도로 지켜야 된다는 것을 설명한 것이다.

• 목욕법
가을과 겨울에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목욕법이 좋다. 목욕전 샤워실의 온도를 따뜻하게 해주도록 하고 땀을 촉촉이 낼 수 있을 정도로 한다. 주1회가 적당하며 운동 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목욕시 수건등을 이용해 마사지를 해주도록 하고 쑥을 이용하여 목욕을 하는 것도 좋다.

쑥 삶은 물로 몸을 헹군다거나 쑥 스팀을 목욕탕에 계속 넣어 주거나, 쑥 사우나를 하는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는 몸이 냉한 여성에게 좋다.

• 바람직한 겨울 운동법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은 40분 이상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이는 운동 후에 카테콜라민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게 되며 체온이 상승하게 되는데, 이것이 식욕을 오히려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기때문이다.

겨울철 운동 시에는 옷을 따뜻하게 입고, 신체를 많이 움직여서 피부로 약간의 땀을 배출하여 수축된 혈관을 확장시켜야 한다.

겨울에는 실내에서 하는 운동이 좋으므로 평소에 미루어왔던 런닝머신, 스쿼시, 헬스, 검도, 탁구, 배드민턴 등 실내에서 하는 운동이면 어떤 것이라도 좋다.

다이어트를 위한다면 체온을 상승시키는 운동이 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