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가서비스대상] 헬스케어 결합, 보험시장 선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5면

건강관리플랫폼 부문 AIA생명보험㈜, AIA 바이탈리티

AIA생명보험(대표 피터 정)의 AIA 바이탈리티가 ‘2020 국가서비스대상’ 건강관리플랫폼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

AIA생명은 보험과 헬스케어의 결합을 통한 차별화된 헬스&웰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며 보험 시장을 선도해온 인슈어테크 선두 기업이다. 보험금 지급 같은 사후 처리 서비스에 머무르지 않고, 선제적으로 고객의 건강관리에 개입하는 AIA 바이탈리티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보험의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AIA 바이탈리티는 2018년 8월, SK텔레콤과 SK C&C와의 협업을 통해 선보인 글로벌 헬스&웰니스 서비스다. 이용자의 건강이 향상된 결과에 대해 보상할 뿐 아니라, 건강관리 과정에 개입해 가입자가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건강 관리를 하도록 독려한다. 론칭 이후 소비자의 꾸준한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약 166만 명(8월 말 기준)의 누적 가입자 수를 보유하며 국민 건강관리 앱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AIA 바이탈리티는 행동경제학 이론과 실증 사례를 바탕으로 6개월, 1년이 아닌 주간 단위의 단기적인 목표를 걸음 및 심장박동 수 기준으로 설정하고, 즉각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사용자의 건강 증진 효과를 크게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앱이 개인별 운동 능력을 고려해 달성할 수 있을 만한 수준의 주간 운동 목표를 설정해주고, 이를 달성하면 통신요금 및 보험료 할인 또는 프랜차이즈 제과점, 세탁전문점 등 생활 편의 쿠폰을 매주 지급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