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양 포커스] 임대료 상승 속 안정적인 주거상품 창원 첫 'e편한세상'에 관심 집중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임대차 3법 시행을 전후로 전세 품귀현상과 임대료 급등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공급돼 주목받고 있는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 투시도. 최장 8년간 합리적인 비용으로 살아본 다음 분양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임대차 3법 시행을 전후로 전세 품귀현상과 임대료 급등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공급돼 주목받고 있는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 투시도. 최장 8년간 합리적인 비용으로 살아본 다음 분양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대림산업이 시공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이 지난 7일주택전시관을 열고 본격적인 임차인 모집에들어갔다. 마산의 주거 중심지에 공급되는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인데다, 최장 8년간 합리적인 가격으로 거주한 뒤 분양 여부를결정할 수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 #전체 1253가구 중 898가구 임대 #임대료는 주변보다 최대 30% 싸 #기존 임대주택과 차원 다른 설계

최장 8년 거주 뒤 분양 여부 결정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은 대림산업이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3구역 주택 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공급하는 창원지역 첫 번째 ‘e편한세상’ 아파트다. 지하 3층~지상 29층16개동(2개 단지), 전용면적 38~84㎡ 1253가구의 대단지로 올해 9월 입주 예정이다.

대림산업은 이 중 898가구를 ‘퍼스트 스테이’로 공급한다. 퍼스트 스테이는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사업 방식으로 공급하는 대림산업의 임대아파트 상품이다. 민간 건설사가짓는 브랜드 아파트이면서 임대 의무기간인최장 8년 동안 주변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거주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수요자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퍼스트 스테이는 전체 물량의 20% 이상은청년·신혼부부·고령층 등 주거지원 계층에게특별공급되고, 80% 미만은 19세 이상의 무주택 세대 구성원에게 일반공급한다. 일반공급물량의 청약 조건은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구성원이면 거주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능하며 청약통장 보유 여부, 소득수준 등의제약을 받지 않는다. 유주택자의 경우에도 일반공급 물량에 한해 입주 개시일 이후부터 계약이 가능하다.

초기 임대료의 경우 일반공급분은 주변의90~95%, 특별공급의 경우 청년·신혼부부와고령층은 70~85% 이하로 책정된다. 2년 단위로 갱신되는 임대보증금과 임대료 상승률이소비자 물가지수를 반영하는 비율을 초과할수 없어 주거 비용에 대한 부담을 크게 덜 수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으로 임차인의보증금 환급이 안전하며, 계약 만기 또는 중도 퇴거 3개월 이전 통보 시 신속하게 보증금을 반환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최대 8년간거주할 수 있어 중개료나 이사비용 등도 절감할 수 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흔히 생각하는 민간임대주택이나 공공임대주택과는 다른 주거상품이다. 민간임대주택이 계약기간도 짧고, 임대료 상승률의 제한도 없어임차인들의 주거비용이 높은데 비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임대료 상승률이 제한되있어 주거 안정성이 높아 임차인들의 경제적부담을 줄일 수 있다.

공간 활용 극대화, 첨단 시스템

기존의 임대주택과는 수준이 다른 차원 높은상품 설계도 눈길을 끈다. 우선 49㎡와 59㎡타입의 경우 소형 면적임에도 안방 드레스룸이 제공되며, 발코니 2곳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59㎡는 4베이 판상형 구조(일부 세대)가 적용된다. 72㎡는 전 타입에 4베이 판상형 설계가 적용돼 채광이 잘되고 맞통풍이 가능하다. 또 안방 드레스룸과거실 팬트리가 적용돼 수납공간이 넉넉하다.84㎡ A타입 역시 4베이 판상형 구조(일부 세대)로 현관 팬트리가 추가로 적용돼 더 넓은수납공간을 누릴 수 있다.

각종 첨단 시스템도 선보인다. 우선 공기청정형 전열교환기를 장착한 환기 시스템과 스마트홈(스마트폰으로 방문자 확인, 전등·난방·침실 콘센트 제어) 시스템이 제공된다. 또집안 모든 면에 끊김 없는 단열라인과 열교설계를 적용해 결로와 에너지 손실을 줄여 준다. 여기에다 모든 창호를 이중창으로 설계해 외부 소음과 냉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했으며, 거실과주방 공간엔 침실보다 더 두꺼운 60mm 완충재를 사용해 층간소음도 저감시켰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실내스크린골프연습장·라운지카페 등을 갖출 예정이다. 주차공간에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설치된다. 전 세대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로 채광성과 통풍성도 높였다. 단지 주변에 생활 기반시설도 잘 구축돼 있다. 먼저 단지 인근 3·15대로를 통해 마산고속버스터미널과KTX 마산역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남해고속도로 접근도 쉽다. 여기에다 김해 진영읍~기장군 일광면을 잇는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지난 2018년 2월 완전 개통됐다. 여기에 부산~마산을 잇는 복선전철이 2021년 6월개통될 예정이다.

단지 반경 2.5㎞ 안에는 신세계백화점·롯데백화점·홈플러스·이마트·롯데마트 등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삼성창원병원, 마산회원구청 등의 이용도 편리하다. 교육여건도 좋다.우선 회원초와 마산동중이 단지와 맞닿아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단지 주변에 무학여중고·용마고·마산고 등 지역 명문 중·고교가 밀집돼 있다. 또 창원NC파크가 들어선 마산야구센터가 가깝고 추산근린공원과 산호공원 이용도 쉽다. 특별공급 일정은 8월 12~13일 청약, 14일 당첨자 발표 순으로 진행된다. 일반공급은 8월 18~19일 청약, 24일 당첨자 발표,27~29일 계약 순이다.

주택전시관은 경남 창원시 봉암동 471-15번지에 있다. 문의 055-296-0033

김영태 조인스랜드 기자 kim.youngta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