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제대로 알고 하자…런닝머신

중앙일보

입력

운동을 하면 몸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기구등을 이용한 운동의 경우에는 기구를 제대로 사용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운동량이나 안전 등이 좌우된다.

헬스 클럽이나 집에서 사서 쓰는 헬스 기구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지방 분해 효과와 종아리 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다

러닝 머신은 유산소 운동의 대표로 다들 알고 있다. 하지만 무작정 빨리 뛰는 것 만이 대수는 아니라는 것은 잘 알지 못한다.

◆ 주의할 점

우선 러닝머신은 허리와 상체, 다리가 직선이 되도록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 발을 디딜때 발 뒤꿈치→발바닥→발 앞꿈치 순서로 바닥에 닿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그렇지 않으면 발목을 삔다거나 아킬레스건에 무리가 오기 쉽다.

◆ 살을 빼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뛰지 말고, 끝까지 걷더라도 20분 이상 쉬지 않고 계속 하는 것이 중요하다. 숨이 너무 차 옆구리가 결린다거나, 너무 헐떡 거리는 것도 좋지 않고 약간 숨이 차 오르는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지방연소가 잘 되는 속도라는 것을 기억하자.

런닝 머신을 이용할 때는 반드시 양말과 운동화를 착용해야 한다.

집에서 운동한다고 맨발로 하는 경우에는 부상이 따르게 되니 조심할 것. 운동화는 양말을 신은 채 앞쪽 공간이 엄지손가락 정도 남는 사이즈가 좋다.

배를 안쪽으로 당기고 허리 곧게 편 채, 주 3~4회, 20분 정도 실시.

여기서 잠깐! 런닝 머신을 하면 종아리가 굵어지지 않을 까요?

그것은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소리.

우리가 흔히 상상하는 근육질의 바디빌더들은 수개월에서 수년의 근육 단련을 한다. 보통의 사람이라면 쉽게 근육질의 몸이 되지 않는다.

런닝 머신 후 종아리가 굵어지는 것은 운동 후에 종아리 스트레칭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문지방 스트레칭을 해보자.

이 방법은 문지방을 시소의 중심처럼 이용하는 것. 한쪽 발의 중앙을 문지방에 올리고 다른 발은 아래에서 지탱한 자세에서 올린 발을 위로 당긴다.

아래 방향으로도 실시. 종아리가 당겨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발을 바꿔가며 스트레칭 해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